▲ 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진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등 야당이 27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선정을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에 돌입했다..

황교안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야당 간사는 대표적인 대여 강경파로 꼽히는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이 맡기로 했고, 위원으로는 김광진 박범계 은수미 홍종학(이상 새정치연합) 박원석(정의당) 의원 등 6명이 포함됐다.

새정치연합은 후보자의 병역문제와 국가안보관 검증을 위해 국방위원회 김광진 의원을, 공안통치 우려에 대한 의혹을 제대로 파헤치기 위해 법조계 출신의 박범계 의원을 선임했다.

박범계 의원은 2013년 2월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활약한 바 있고 홍종학 김광진 박원석 의원 등도 다수의 인사청문회 경험을 갖췄다. 특히 당내 경제전문가로 알려진 홍종학 의원을 중심으로 황교안 후보자가 경제 위기를 해결할 적임자인지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우원식 의원은 이와 관련 "그동안 '공안검사'로만 일했던 분을 총리로 하는 게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있었던 황교안 후보자의 의혹들을 밝히는 것과 국민들에게 가장 절박한 먹고 사는 문제를 중심으로 후보자를 검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야당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이 이같이 결정됨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오는 28일 오전 첫 대책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 준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새정치연합은 이미 이윤석 공동원내수석부대표를 중심으로 청문회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황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과 논란과 관련된 자료수집에 나서는 등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따라서 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불거졌던 병역 면제와 전관예우 문제를 비롯해 수임료 기부 논란, 증여세 지각납부 논란이 함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관례에 따라 이번 특위위원장은 새누리당에서 맡게 된다. 새누리당은 법조인 출신 의원 중에서 위원들을 선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