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지사 발 무상급식으로 내홍겪는 경상남도

▲ 무상급식 중단으로 도시락으 먹는 학생. <사진=뉴시스 제공>

      
[경남=위클리오늘] 최희호 기자= 무상급식 중단에 뿔난 경남도민들이 찬반논란의 중심에 선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상대로 주민소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3일 창원, 김해, 진주, 거제, 거창, 하동, 고성, 산청 등의 회원들이 참석한 ‘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 등 경남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야 4당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 있는 홍준표 지사가 아이들의 밥그릇까지 빼앗았다"며 “내일 준비위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주민소환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시장·군수와 의원들이 (무상급식 재개하라는) 학부모 의견을 듣는 흉내를 내다가도 홍준표 지사의 강압에 밀려 무엇 하나 변하는 것이 없다"며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궁지에 몰렸던 그가 검찰의 불구속 기소 방침이 결정되자 시장·군수를 불러 (무상급식 중단) 군기잡기를 시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실제로 최근 산청군의회(의장 민영현)는 ‘무상급식 의무화 조례안’을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경남도가 ‘방문객수 목표치 초과달성’과 ‘흑자행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산청전통의약엑스포’에 대해 지방재정 악화 우려를 내세우며 지원 중단을 발표하며 압박에 나섰다.

결국 예산확보라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산청군의회가 한달만에 경남도 눈치보기에 급급해 해당 조례안을 스스로 철회하며 논란이 일었다. 경남도의 보복행정이라는 것.

▲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홍준표 경남지사가 지난 5월 9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고 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7월초 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을 할 예정이고, 7월 3~4일 사이 '주민소환 활동가 수련회'를 거쳐 운동본부를 발족할 예정이다.

선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운동 추진은 취임 1년 뒤부터 가능하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재선했던 홍 지사는 오는 7월 1일이 취임 1년째다.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소환투표 청구권자 총수의 10%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만약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돼 해당 지방자치단체 유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확정된다.

한편, 광역단체장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은 2009년 8월 김태환 전 제주지사에 이어 두 번째지만 실제 주민소환이 이뤄진 단체장은 아직 없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