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위안부 만행을 알리기 위해 미대륙을 사이클로 횡단한 백덕열(22 경희대 체육학과) 심용석(22 인천대 중어중국학과)씨가 2일 뉴욕 맨해튼에서 67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이들은 맨해튼의 일본총영사관에 사과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유엔본부 앞에서 영문 성명서를 낭독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혜림 기자] 항의의 서한과 분노의 구호보다 세계인들의 동행은 더 강력하고 따뜻했다.

일본의 위안부 만행을 알리기 위해 미 대륙을 사이클로 횡단한 백덕열(22·경희대 체육학과) 심용석(22·인천대 중어중국학과)씨가 2일 뉴욕 맨해튼에서 67일 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피날레 행사를 가졌다.

지난 6월27일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의 위안부소녀상 앞에서 출발해 전날 뉴저지 해켄색과 팰팍의 위안부기림비 두 곳을 참배한 두 사람은 이날 오전 11시30분 맨해튼의 일본 총영사관에 위안부 범죄에 대해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퀸즈 한인회 류제봉 회장과 뉴저지 사이클연맹 유세형 회장, 뉴저지대한체육회 서승철 회장, 성공회 원호길 신부 등이 함께 한 가운데 열린 집회는 도로를 오가는 많은 뉴요커들의 눈길을 끌었다.

백덕열 심용석씨는 류제봉 회장, 유세형 회장과 함께 총영사관 건물에 들어가 미리 준비한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일본 총영사관 측은 직원을 통해 다카하시 리이치로(髙橋礼一郎) 총영사에게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유엔본부 앞으로 이동해 세계 각지에서 온 관광객들 앞에서 영문 성명서를 낭독하고 일본 제국주의 위안부 만행과 일본 정부의 외면을 질타하는 구호를 힘주어 외쳤다.

당초 일정은 유엔본부 앞에서 끝내는 것이었지만 두 사람은 한 군데 더 갈 곳이 있었다. 바로 타임스스퀘어였다.

대장정의 첫날부터 들고 다닌 '트리플 A 프로젝트'를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는 타임스스퀘어에서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트리플 A의 슬로건처럼 대륙 횡단의 목적은 일본 정부의 '인정(Admit)'과 '사과(Apologize)'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피해자와 가해자가 화해하고 세계인의 일원으로 함께 가자는 '동행(Accompany)'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었다.

타임스스퀘어에 사이클을 탄 두 청년이 나타나자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됐다. 트리플 A 배너를 통해 사이클 대륙 횡단의 사연을 전해들은 사람들은 대단하다며 박수로 격려하고 사진 촬영을 하기도 했다.

두 사람과 세계 각지에서 온 많은 이들이 포옹하는 감동의 '허그 퍼포먼스'도 즉석에서 펼쳐졌다. 서승철 회장은 "두 청년의 요청에 많은 사람들이 포옹으로 응답하는 모습을 보면서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심용석씨는 "일본 총영사관에 서한을 정식으로 전달한 것만 해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유엔본부와 타임스스퀘어에서도 많은 분들과 함께 해 좋았다"고 말했다. 백덕열씨도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때만 해도 이렇게 호응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 정말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공감했다.

오는 6일 귀국해 다시 학생으로 돌아가는 두 사람은 "독도경비대에서 만나 꾸게 된 사이클 미대륙 횡단의 꿈을 마침내 이뤄서 기쁘다. 두 달 넘는 기간 동안 따뜻한 정을 베풀어주고 우리의 목소리에 호응해주신 미국인들과 동포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