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기 홍보수석이 한국으로 돌아가라 지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박근혜 대통령 미국 순방 수행 도중 벌어진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국민 여러분과 박 대통령께 거듭 용서를 빌며 머리 숙여 깊은 사죄드린다"고 사과했다.

윤 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부터 오직 진실만을 밝히고 법의 처분을 달게 받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전 대변인은 해명이 늦어진 데 대해 "대통령의 방미가 계속됐고 일단 민정수석실에 조사를 받는 등 적벅한 절차를 밟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선 자신을 도운 현지 여성인턴과 술자리에서 성추행이 있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윤 전 대변인은 "너무나 매끄럽지 못하게 저를 가이드 했고 다음날 일정에 대해 저보다도 모르고 제대로 출발시간과 차량을 대기시키지 못하는 잘못을 여러차례 할 때마다 단호하게 꾸짖었다"며 "그러다가 7일 한미 동맹 60주년 기념 만찬에 참석 후 오후 9시10분께 나왔는데 또 가이드와 차가 보이지 않어 혼을 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차를 타고 돌아오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교포 학생인데 나이도 딸 정도 나이밖에 되지 않았는데 너무 교포를 상대로 심하게 꾸짖었는가라는 자책이 들었다"며 "가이드와 운전기사에게 우리가 워싱턴에서 마지막이니 내가 위로하는 뜻에서 술한잔을 사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윤 전 대변인은 "워싱턴 호텔 맨 꼭대기 바는 가격이 너무 비싸 지하 1층 허름한 바에 도착해 거기에서 30분 동안 아주 화기애애하게 이야기를 나눴다"며 "운전기사가 있는데 어떻게 그 앞에서 성추행 할 수 있을것이며 어떻게 그 앞에서 폭언을 할 수 있겠느냐"고 성추행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또 "좋은 시간을 보내다가 나오면서 제가 여성 가이드의 허리를 툭 한차례 치면서 '앞으로 잘해, 미국에서 열심히 살고 성공해' 이렇게 말을 하고 나온게 전부였다"고 주장했다.

윤 전 대변인은 "돌이켜보건대 제가 미국의 문화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는 생각에 저는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욕설 의혹에 대해서도 "욕설을 하거나 심한 표현을 사용한 적은 저는 없다. 저는 그런 인간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거듭 "처음부터 저는 그 가이드에 대해서 어떤 성적인 의도를 갖고 있지 않았다는 점을 윤창중 이름 세 자를 걸고 맹세하는 바"라고 강조하면서 "그 여성에게 미국에서 잘해서 성공하라는 위로와 격려의 제스처였는데 달리 받아들였다면 깊이 반성하고 위로를 보낸다"고 해명했다.

여성 인턴을 호텔방으로 불렀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아침에 일어났는데 노크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노크소리 듣고 순간 '아 이게 무슨 긴급하게 브리핑을 해야하는 자료를 갖다주는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가이드가 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하면서 황급히 문쪽으로 뛰어나간 것"이라고 부인했다.

윤 전 대변인은 "'누구세요'하면서 동시에 문을 열었더니 가이드여서 '여기 왜 왔어 빨리 가' 하면서 (문을) 닫았다"며 "(여성 인턴은) 제 방에 들어온적이 없다. CCTV로 확인 가능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히 상습적으로 제 방으로 여자를 불러서 어떻게 한다는 것은 제 상식과 도덕성으로는 결코 상상도 할 수 없다"며 "제 확인도 하지 않고 또 가이드의 직접적인 말을 듣지 않고 인터넷 상에 나온 것을 언론에서 무차별하게 보도하는 것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하고 법적 대응을 강구하겠다"고 경고했다.

운 전 대변인은 미국 경찰에 여성 인턴으로부터의 신고가 접수되자 워싱턴을 도망치듯 빠져나갔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특히 이남기 홍보수석이 귀국을 종용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는 윤 전 대변인 본인이 귀국을 결정했다는 전날 청와대의 설명과 전면 배치되는 것으로 앞으로 상당한 진실공방이 예상된다.

윤 전 대변인은 "경제인 조찬 행사를 마치고 이 수석을 영빈관에서 만났더니 '재수가 없게 됐다. 성희롱에 대해서는 변명을 해봐야 납득이 되지 않으니 빨리 워싱턴을 떠나서 한국으로 돌아가야 되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이남기 수석에게 '제가 잘못이 없는데 왜 일정을 중단하고 한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말이냐. 그럴 수 없다. 해명을 해도 이 자리에서 하겠다'라고 말씀을 드렸다"며 "잠시 후 이 수석이 제게 '한시 반 비행기를 예약해놨으니 핸드캐리 짐을 찾아서 내가 머물고 있는 윌러드 호텔에서 가방을 받아서 나가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수석은 제게 직책상으로 상관이라 저는 지시를 받고 달라스 공항에 도착해 제 카드로 비행기 좌석표를 사서 인천공항에 도착했던 것"이라며 "인천공항에 도착 후 숙소로 향하던 중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전화가 와 조사를 받아야 겠다고 해서 지금 말씀드린 내용 전체를 진술했다"고 언급했다.

윤 전 대변인은 워싱턴 DC방문에 앞서 뉴욕에서도 인턴 여대생에게 술자리를 제안했다는 뉴시스 보도에 대해서도 "완전히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잠이 들었다가 깨보니 시차가 있어서 뒤척이다가 술 한잔을 마시고 올라오면 술로 시차를 극복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해서 회의실에서 찬물에 양주를 희석시켜 마시고 올라와서 잔 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마치 제가 상습범인 것처럼 마녀사냥식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도 법적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전 대변인은 "경위야 어찌됐든 저의 물의에 대해 상심하고 계시거나 마음 상해 하시는 국민 여러분께 거듭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 그리고 박 대통령의 성공적인 정상회담에 물의를 끼친 것 깊이 사죄드린다"며 "앞으로 저는 양심과 도덕상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갖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살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기자회견에서 착찹한 표정을 짓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