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광성 기자] 친박 맏형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5일 "절대 개인이 마음대로 하는 것을 이제 용서않겠다. 제가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고 김무성 대표에 선전포고를 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이날 한 언론의 인터뷰 내용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공천 룰을 논의하는 특별기구에서 '당헌·당규대로 공천하자'고 결론을 내리면 수용하겠다"며 "전략공천제도는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 때 없어졌다. 그 대신 특별한 경우에 적용하는 '우선추천지역' 제도가 신설됐다. 전략공천은 수용할 수 없지만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은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100% 국민여론조사 방식을 개인적으로 선호하지만 저항이 강한 만큼 지난해 재·보선에서도 실시한 국민과 당원 여론을 각각 70%, 30% 반영하는 안도 좋다고 본다"고 안심번호를 통한 100% 여론조사를 주장해온 자신의 입장을 사실상 접었다.

김무성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그간 친박계가 요구해온 주요사안을 거의 대부분 수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그럼에도 자신을 비롯한 최고위원들과 왜 상의도 없이 이런 발언을 하느냐며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왜 이런 말씀을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며 "국가든 사회든 개인이든 모두 다 법과 제도에 의해 움직인다. 당도 마찬가지다. 당헌과 당규가 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신문을 보면 우선추천제는 고려할 수 있다, 당헌당규에 있는 것을 대표가 떡 주무르듯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거론하고 있다"고 김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당은 당 대표가 주인이 아니다"며 "당헌 당규에 따라 당원이 주인이다. 안심번호만 하더라도 여기 앉아있는 최고위원들은 내용도 모른다"고 김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합의한 안심번호 문제도 재차 비판했다.

그는 더 나아가 "청와대와 (안심번호 문제를) 상의했다는데 왜 일개 수석하고 그런 것을 이야기하나"라며 "당에서 최고위원들과 '이런 제도가 있으니까 이것으로 갈 수밖에 없는데 내가 문재인 대표 만나서 이야기 한번 해 보겠다'고 그런 절차도 안밟고 청와대 수석하고 왜 이야기하나"라고 김 대표의 월권을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김 대표가 지난달 30일 의총에서 청와대를 향해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한 발언을 겨냥, "나도 (김 대표에) 참고 있다"고 경고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또 "대표가 회의 때 이야기를 해야지 매번 기자들과 언론플레이 하면서 최고위원들이 전략공천을 원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앞으로 이렇게 하면 큰 사단이 벌어질 것이라고 분명히 이 자리에서 경고한다"며 "앞으로 모든 문제는 당 기구가 만들어지면 당 기구에서 당헌 당규대로 하는 것"이라고 김 대표를 원색 비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