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지도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아연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와 비박계간에 내년 20대 총선 공천 룰을 놓고 기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친박계와 비박계는 8일 라디오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당 최고위가 공천 룰을 정할 특별기구에 제시한 결선투표제 도입과 국민참여 비율 등을 둘러싸고 기싸움을 벌였다.

공천특별기구 위원장에 내정된 황진하 사무총장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친박계가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결선투표제에 대해 "잘못하면 최초 경선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이합집산 현상을 보일 수 있어 논란이 생길 여지가 많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또 현행 당헌·당규상 50(당원)대 50(일반국민)으로 규정돼 있는 국민참여 선거인단 비율에 대해 "지금은 불가능하게 됐지만 당론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하기로 한 만큼 국민에게 좀 더 비중을 둬 50대 50을 조정해 보는 것이 어떻겠느냐 하는 문제도 특위에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사무총장은 김태호 최고위원이 전략공천과 컷오프가 배제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현행 당헌·당규에는 컷오프나 전략공천에 대한 규정은 없다"며 "김태호 최고위원이 한 말은 당헌·당규에 없는 말이기 때문에 이것이 특위에서 얼마나 공감을 얻을 지 의문"이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비박계 정병국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결선투표제는 어떤 의도성을 갖고 특정지역에서, 특정한 방법을 갖고 하겠다고 하면 안된다"며 "과반수를 넘기거나 현격한 차이가 있을 때도 결선투표를 하자는 것은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의원은 아울러 국민참여비율에 대해서도 "특별기구를 만든 것은 오픈프라이머리에 가장 가까운 제도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 인데 그렇다면 50대 50은 아니다. 70대 30으로 할 것이냐 더 할 것이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현행대로 하자는 친박계와 달리 국민 참여 비율을 더 높이자는 것이다.

반면 청와대 정부무보를 지낸 친박계 김재원 의원은 TBS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에 나와 "이 문제는 당원과 의원들이 오랫동안 고민을 해서 만든 공천제도다. 그간 큰 문제점이 한 번도 부각된 적이 없다"며 "그런데 지금 와서 특별히 당원의 반영비율을 줄이자고 하는 것은 합리적인 주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