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강동우 기자] 공수처의 무용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공수처가 <TV조선>에 이어 <문화일보> 기자들과 민변 출신 변호사의 통신자료도 조회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TV조선> 보도 등에 따르면, 공수처가 올해 8월부터 <문화일보> 법조팀 기자 3명의 통신자료를 총 8차례 수집했다. 한 기자에 대해서는 4차례나 조회했던 것.

<문화일보> 측은 "통신자료 조회는 공수처의 정치개입 비판 기사를 쓴 뒤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앞선 <TV조선> 기자들의 통신자료 조회는 공수처 '수사3부' 명의로 이뤄졌는데, <문화일보> 기자들의 통신기록 조회도 수사3부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법조계에서는 언론 자유 침해와 직권남용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공수처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피의자들의 통화 내역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상대를 확인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특정 기자의 통신 자료를 조회한 이유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4일 고위공직자수사처의 기자들에 대한 통신 자료 조회와 관련해 "용납할 수 없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를 목적으로 출범했지만, 지금까지 한 일이 없다. 하는 일이라고는 오로지 야당 대선 후보를 대상으로 하는 정치 공작뿐입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