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소상공인 "더 이상은 못 버틴다" 22일(오늘) 광화문 집회

코로나19 경영난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자영업자들을 기리기 위한 합동분향소 설치가 경찰 제지로 무산돼 임시 분향소 자리가 마련된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김기홍 자영업자비대위 공동대표와 국민의힘 최승재, 정의당 류호정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등이 추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강동우 기자] 코로나 위기로 ‘적자 10억원’ 때문에 정부의 방역지침을 거부하며 ‘24시간 영업’을 선언했던 카페가 결국 백기를 들었다.

해당 카페는 경기도와 인천 등 14개 지점을 직영하는 대형 카페로 실제 24시간 연중무휴 영업을 해왔다.

정부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어기고 '정상영업'을 선언했던 인천 한 대형 카페가 행정 당국의 고발과 설득에 결국 저녁 9시에 영업을 마감했다.

앞서 해당 카페들은 지난 18일 출입문에 '24시간 정상 영업합니다'란 안내문을 부착했다. 카페 측은 "본 매장은 앞으로 정부의 영업시간 제한 지침에도 24시간 정상 영업한다"며 "정부의 이번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전국 14곳 모두 직영점으로 운영되는 해당 카페는 지난주 서귀포점을 폐업하게 됐고 지난 1년간 누적적자가 10억원을 넘었다"며 "그러나 그 어떤 손실보상금도 전혀 받지 못한 채 어렵게 운영해오고 있다. 여러분의 너그러운 이해와 용서, 그리고 많은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안타까운 사연을 전했다.

이에 인천 연수구 관계자는 "해당 내용이 알려지면서 카페 단속을 실시해 방역법 위반 사실을 확인하고 고발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가 이번 방역 강화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 320만 명에게 방역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막다른 길로 몰린 소상공인들은 광화문에서 코로나 방역지침과 관련해 반정부 집회를 예고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비대위)는 22일(오늘) 오후 3시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299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현재 방역 수칙에 따라 집회·시위의 최대 허용 인원은 300인 미만이다.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