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유철 새누리당-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아연 기자] 여야가 23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3+3 회담’을 앞두고 서로에게 그동안의 협상 태도를 문제삼으며 논란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에 열릴 예정인 '여야 3+3 회동’과 관련해 "새누리당에서는 많은 대안 제시와 양보가 있어온만큼 오늘은 더불어민주당도 결론을 내는 심정으로 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정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부분, 테러방지법은 컨트롤타워와 실제적 역할을 할 기구의 문제, 파견법은 그 의미와 효과에 대해 이미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며 "선거구 획정 문제 역시 획정 지연으로 인한 예비후보자와 국민의 권리 침해를 생각할 때, 논의 대상이 아닌 선거제도 부분을 들고나오지 말고 선거구 획정 논의에 집중하기를 야당에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을 향해 "야당을 발목잡기 세력으로 낙인찍어 이번 총선에서 이득을 보려는 비열한 당리당략적 계산을 버리고, 책임있는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쟁점법안 관련) 우려에 대한 해소책을 가지고 협상장에 나오는 것이 (집권여당의) 도리이고 책무인데, (자신들의 안을) 한 점 한 획도 고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협상에 임하는 기본자세가 안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특히 테러방지법의 통제·감시권을 국가정보원에 두자는 여당 제안과 관련해 "국정원이 여러가지 의혹에 휩싸이고, 국정원 개혁은 안되는 상황에서 국민의 소중한 인권과 관련된 문제를 국정원에 달라고 하는 것을 국민은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야당의 문제 제기와 걱정이 보편타당하게 일리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선거구 획정안 논의에 대해서는 "우리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에서 균형 의석제로 ,비례대표 축소 불가에서 비례대표 축소 전격 수용으로 단계적으로 양보하는데, 새누리당은 단 한 가지 아이디어도 내지 않으면서 야당이 하는 모든 제안을 일언지하에 묵살하는 태도는 과반의석만 지키겠다는 몰상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노동개혁 4법 가운데 하나인 파견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테러방지법, 선거구 획정 등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