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봄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발대식 개최

파주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 1일~5월 15일)을 맞아 지난 3일 파주읍 산불대응센터에서 ‘2022년 봄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발대식’을 개최하고 봄철 산불방지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시는 본청 산림농지과에 산불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로 11개조 53명을 편성해 산불대응센터 2곳과 거점대기소 6곳에 배치했다.

또한, 시는 산불취약지역 순찰 및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법원배수지에는 산불진화헬기를 대기시켜 산불발생시 초동 진화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 태세를 갖췄다.

현재 우리나라의 날씨는 건조하고 전국적으로 산불이 작년 대비 2배 이상 발생되고 있는 상황으로 1월 14일자로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되어 있는 상태다.

한편, 시는 산불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는 논·밭두렁 태우기 및 쓰레기 소각행위 등을 집중 단속하고, 소각행위 적발시 행위자 과태료 부과 및 산불발생자 사법처리 등 강경한 산불방지 대책을 추진 중이다.

산림보호법에 따라 산림이나 인접지에서 불을 피우거나 불을 가지고 들어가는 경우 3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실수로 산불을 낸 경우에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 등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엄정하게 법을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 ‘공공목적 옥외광고물 안전 점검’ 완료

파주시는 지난 1월 19~28일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공목적 옥외광고물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옥외광고물 안전 전문가로 구성된 파주시 옥외광고물 재난방재단과 파주시가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진행했다.

합동점검반은 겨울철 안전사고 위험이 큰 공공목적 대기오염 전광판, 재난문자전광판 21곳을 확인하고 기초 주변 바닥 확인, 볼트·리벳·너트 등의 풀림 확인, 용접상태, 배선상태, 시설물 주변 상태를 중점 점검했다.

◈ ‘청년드림옷장’ 면접 정장 대여사업 운영

파주시가 청년 취업준비생을 위한 면접 정장 무료대여 서비스인 ‘파주시 청년드림옷장’ 사업을 오는 14일부터 진행한다.

파주시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만34세 미만 청년 구직자는 누구라도 3박 4일간 정장을 대여할 수 있다. 품목은 면접용 정장, 셔츠, 블라우스, 넥타이, 구두까지로 전문가의 코디 조언과 간단한 수선도 받을 수 있다.

그동안은 서울까지 나가 정장을 대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올해는 관내업체(에녹메이)를 선정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용시간은 평일9시부터 오후7시, 토요일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면접정장 대여는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며, 파주시 승인 문자를 받은 뒤 정장 대여업체에 예약한 후 대여 정장을 받으면 된다.

◈ 공공시설 14곳에 생리대 무료 자판기 설치

파주시는 최근 관내 공공 체육시설, 율곡수목원 등 14곳에 여성 보건위생물품 무료 자판기를 추가 설치했다.

시는 지난해 2월부터 청소년시설‧공공도서관 14곳 화장실에 비상용 생리대 무료 자판기를 시범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후 여성들의 일상생활 불편해소 등 복지 향상 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최근 확대 보급했다.

신규 설치 장소는 의회사무국, 금촌1동 행정복지센터, 청소년 자유공간 쉼표 2호점(적성), 율곡수목원(3개), 파주스타디움, 파주시스포츠센터, 교하청석스포츠센터, 운정스포츠센터, 운정다목적체육관, 파주문화체육센터, 문산국민체육센터, 월롱100주년 기념체육관으로 총 14곳이다.

◈ 세대통합형 노인일자리 ‘경기-GS시니어동행편의점’ 연중무휴 운영

파주시가 관내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도 노인일자리 초기투자사업인 ‘경기-GS시니어동행편의점’을 연중무휴 운영한다.

‘경기-GS시니어동행편의점’은 작년 9월 29일 개소해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인 ‘파주시니어클럽’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노인과 청·장년이 함께하는 세대통합형 일자리이다.

근무형태는 주간에는 어르신 10명이 야간에는 청·장년 3명이 교대로 연중무휴 근무한다. 또한, 어르신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직무·안전·위생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실시로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한다.

◈ 제2회 청소년 통합사례관리사 채용 공고

파주시는 고위기청소년 사례 관리 및 위기 청소년 통합 지원 업무를 수행할 청소년 통합사례관리사 2명을 추가 채용한다.

채용 자격 기준은 청소년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청소년 상담 및 지도 관련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로, 중앙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관련 부서에서 정책 및 사례관리 업무 수행했거나 청소년 상담 및 지도사를 채용하는 기관 단체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과 지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자를 선발한다.

이번 채용은 결원에 따른 충원 모집으로 원서접수는 오는 14일까지 이메일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 가능하며 오는 25일 최종 합격 발표 예정이다.

◈ ‘우리마을 문화밥상 차리기’ 참여 공동체 모집 공모

파주시는 마을 단위 지역문화 활성을 위한 ‘우리마을 문화 밥상 차리기’ 사업에 참여할 마을공동체 최대 10곳을 오는 21일까지 공개모집 한다.

‘우리마을 문화 밥상 차리기’ 사업은 생활권을 공유하는 지역주민들이 문화공동체를 구성하여 주도적으로 문화·예술 활동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문화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분야는 문화 환경조성, 마을 문화조성 2개 분야이며 ▲주민참여도 ▲실현가능성▲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항목별 심사 평가를 통해 최대 10곳의 마을공동체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파주시 해당 읍·면·동에 주민등록이 돼있거나, 해당 읍·면·동에 주민등록이 돼있는 자를 포함한 사업장, 기관, 단체 등에 속해있는 만 18세이상 10명 이상 주민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단체는 파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파주시 문화예술과 문화정책팀으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 아동의 인지조절력 향상을 위한 디지털 테라피 운영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월부터 아동의 인지조절력 향상을 위해 디지털 테라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지털 테라피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서 개발한 디지털 기반 프로그램으로, 센터에서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지난해 12월 연세대학교 중개뇌시스템과학 연구소와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프로그램은 게임을 활용한 참여형 스토리 콘텐츠로, 센터 회원 중 ADHD가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를 대상으로 희망자 9명을 모집했으며 각자의 가정에서 태블릿 PC로 참여하게 된다.

내용은 주의력, 기억력, 집중력 향상을 위한 마음섬 탐험과 마음 훈련으로 구성돼 있다. 마음섬 탐험은 작업기억, 표적찾기 등 8가지 게임을 첫 회와 마지막 회 각 1회씩 진행하며, 마음 훈련은 하루 1회씩 14일 동안 진행한다.

◈ 파주시의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파주형 도시재생 사업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원도심지역의 도시재생 활성화 연구단체가 지난 6일 시의회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파주형 도시재생 사업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단체의 대표의원인 안명규 의원을 비롯해 조인연, 이성철 의원과 도시재생분야 전문가 및 용역사의 책임연구원 등이 참석해 과업수행 계획을 듣고 연구과제에 관한 질의답변과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2015년 활동을 시작한 원도심지역의 도시재생 활성화 연구단체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공공프로젝트, 민간사업 등 추진방안을 모색하여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도시재생 추진전략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이뤄졌다.

안명규 대표의원은 “지방정부의 재원확보 방안은 물론, 다양한 주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새로운 도시재생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