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자료=한국은행 제공>

[위클리오늘=박동선 기자] 올해 1~2월 은행의 가계대출 규모가 크게 감소한 데 반해, 비은행권(상호저축·신용협동조합 등)의 대출규모는 일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한국은행은 '2016년 3월중 금융시장 동향' 자료를 통해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현황을 발표했다.

주목할 것은 시중은행 등 제1금융권의 총 대출취급액은 줄어들었으나,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대출규모는 일부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런 현상의 주된 원인으로 올해초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행된 '여신심사 강화 가이드라인'이 꼽히고 있다. 

여신심사 강화 가이드라인은 지난해 7월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관리방안'에 따라, 은행들이 ▲소득 등 상환능력 위주의 대출심사 ▲주택구입대출시 원리금균등상환방식만 적용 등 대출심사를 강화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여신심사 강화 가이드라인이 시중은행의 리스크 관리에는 도움이 됐을지는 모르나, 제2금융권의 대출비중 비대화, 저소득자의 이자부담 증가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다음달 2일부터 해당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되면, 이런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2금융권 관계자는 "저성장 기조에서 영세 자영업자 등 저신용·저소득층의 대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은행의 여신심사 강화로 비은행권 가계대출이 증가하면, 2금융권은 물론 이자지출이 증가하는 가계에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제1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2금융권의 가계대출취급액 중 담보대출이 일부 증가할 것은 예상되는 부분이지만 실제 증가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며 "기타대출도 기존의 증가폭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고 다르게 분석했다.

한편 정계에서는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면서도, 마땅한 대책은 수립하지 못하고 있어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