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훈장 수여식 하루 전날 취소하고
대전시 행사 달려갔다
“선거 앞두고 장관이 정치인 행보”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정치인 행보를 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장관은 대전 유성구와 붙어 있는 서구을 지역구를 두고 있는 현역 3선(選) 국회의원이다.

박 장관이 지난 29일 예정됐던 정부 훈장 수여식을 전날 오후 돌연 취소하고 대신 대전 유성구에서 열린 대전시 행사에 참석한 것이 알려지면서 법조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31일 보도 및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의원을 겸직하는 법무장관의 정치 행보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조선일보> 보도 등에 따르면, 박 장관은 지난 29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근정(勤政)훈장을 수여할 예정이었다. 앞서 이 행사는 여러 이유로 세 차례 연기됐는데, 세 번째는 박 장관의 코로나 확진 때문이었다.

그런데 법무부는 행사 하루 전이었던 지난 28일 오후 5시쯤 갑자기 수상자들에게 연기를 통보했다고 한다.

대신 박 장관은 29일 오후 2시 대전 유성구에서 열린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준공식에는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권중순 시의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대전시는 29일 허태정 시장과 권중순 시의장, 주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센센터 제2전시장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뉴시스
대전시는 29일 허태정 시장과 권중순 시의장, 주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센센터 제2전시장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뉴시스

특히 이날 보도는 박 장관의 29일 일정에 대한 법무부의 공보(公報)도 석연치 않았다고 전했다.

그날 법무부는 준공식 행사 이후인 오후 2시 44분쯤 기자단 단체 대화방에 ‘장관 대전 지역 정책 현장 방문 일정’을 알리며 “29일 오후 4시~5시 30분 대전아동보호전문기관, 대전보호관찰소, 대전스마일센터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도 박 장관이 준공식 행사에 참석했다는 내용은 아예 빠져 있었다.

법조인들은 “정치성 행사 참석을 가리기 위해 법무부 유관 기관 현장 방문을 끼워넣은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날 법무부가 공지했던 박 장관 일정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 방문에 10분, 보호관찰소 방문에 20분이 배정됐다. 또한 법무부는 장관 행사를 적극 홍보했던 이전과 달리 “간담회 등 내부 취재는 오미크론을 고려해 비공개한다”고 했다.

한편, 박 장관은 어제(30일)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임기 동안) 전국의 수많은 아동보호전문기관, 여러 시설을 다 갔는데 정작 제가 사는 곳은 가보질 못해서 다녀왔다”고 했다.

박 장관은 작년 1월 취임 후 100여 차례에 걸쳐 각종 현장 방문 행사를 가졌다. 그런데 박 장관은 최소 11차례 대전을 방문했으며 서울을 제외하면 가장 자주 찾은 지역이었다.

박 장관은 작년 8월 정부 대표로 인천공항에 나가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가족을 맞이했는데, 법무부 관계자가 언론을 상대로 박 장관의 ‘인형 전달식’ 취재를 압박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