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구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실내에서 만나는 숲 ‘스마트가든’ 설치

구리시는 4월 중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의료진과 시민들이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구리보건소에 ‘스마트 가든’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가든’이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해 조도 및 급수, 바람, 공기정화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반영해 정원의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식물 자동화 관리 기술을 도입한 새로운 형태의 수직 정원이다.

기존 2019년 1개소(인창도서관), 2021년 3개소(구리시청, 보건소, 갈매고)에 조성한 바 있으며, 올해 추가로 구리보건소 4층 치매안심센터 앞에 설치했다.

실내 유휴 생활공간을 활용해 재탄생한 스마트 가든은 미세먼지 흡착, 공기정화 등의 실내 환경 개선과 함께 치유·휴식·관상 효과를 극대화하며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중·고교 신입생 체육복 구입비 지원 본격 추진

구리시가 4월부터 구리시에 주소를 둔 중·고등학교 3,300여 명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체육복 구입비 현금 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체육복(생활복 포함) 구입비 지원사업은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구리시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지난 3월 30일 구리시 의회에서 구리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안이 원안 가결됨에 따라 체육복 지원의 근거가 마련돼 사업추진의 동력을 얻었다.

지원 대상은 2022학년 입학일 또는 전학일 현재 구리시에 주민등록이 된 중학교, 고등학교 신입생으로, 관내 중·고등학교를 비롯해 대안교육기관, 타 지자체 소재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까지 대상자에 포함된다.

학생 1인당 체육복 구입비(7만원)를 현금으로 학부모 또는 학생에게 지원하며, 관내 중·고등학교 신입생은 해당 학교로, 대안교육기관 등 신입생은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 구리시체육회, ‘2021 생활체육지도자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수상

구리시체육회가 ‘2021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지도 교안’ 부분 장려상을 수상했다.

수상 부문은 ‘비대면 업무(영상제작 업무 및 지도 교안 개발업무) 우수 사례 발굴 전파를 위한 지도 교안’으로 수상자는 강종욱 일반생활체육지도자이다. 구리시체육회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 체육회 중 유일하게 수상하며 구리시의 위상을 높였다.

장려상을 수상한 강종욱 일반생활체육지도자는 “오늘 성과는 구리시민과 구리시체육회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앞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과 포부를 전했다.

▣ 구리문화원, ‘세상과 소통하는 행복한 인문학 강좌’ 개최

구리문화원은 인문학 각 분야에 전문 지식과 소양을 갖춘 강사를 초빙해 인간의 삶과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지난해부터 ‘세상과 소통하는 행복한 인문학’강좌를 진행 중이다.

올해는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한의학, 한국학 사색과 명상, 정신건강, 스피치, 독립운동사, 창작, 문학, 역사문화 저작권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희망자는 현장 수강을 하거나 매월 10일 이후 구리문화원 유튜브를 통한 참여가 가능하다.

올해 첫 번째 강좌는 운한의원 최국현 원장이 강사로 나서 지난 3월 30일 ‘우리 몸의 배터리 소화기’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현장에 참석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 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 대한민국 대표 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우수상 수상

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이하 구상재)이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8회 대한민국 대표 특산물 직거래 박람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 특산물들을 한자리에서 관람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행사로, 구상재는 구리시 구도심 상권활성화구역 특화상품 홍보와 고객 확보 전략 수립을 위해 참가했다.

이번 대한민국 대표 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준비를 위해 담당 직원을 현장에 직접 투입해 진열부터 행사진행까지 모든 활동을 지원했고, 그 결과 박람회에 참가한 총 227업체 중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구상재는 이번 박람회에서 구리시 특화상품 개발지원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구슘상’과‘구리 온담상’을 입상했던‘와구리 막걸리’와 ‘약과스콘’을 선보였다.

또한, 박람회 참관객들 대상으로 룰렛을 돌려서 나온 경품(방역소독젤, 방역 마스크, 약과스콘, 와구리막걸리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와구리(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 캐릭터)’ 굿즈(와구리 그립톡, 와구리 스티커,와구리 팔찌) 등을 판매했다.

▣ 구리시-그린그래스 바이오, 푸드테크 분야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구리시는 4일 시청 민원상담실에서 메디푸드 식품분야 전문 기업인 ‘그린그래스 바이오㈜’와 푸드테크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린그래스 바이오(Greengrass Bio)는 2015년 설립한 메디푸드(질병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업체로 사료 제조, 유통/축산물, 식음료 도소매, 무역 등의 사업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두 기관은 구리시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푸드테크밸리의 성공적인 조성과 국내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푸드테크밸리 조성 관련 기술 및 정보·자원의 적극 교류 ▲푸드테크 기반 스타트업 등 입주사 유치 지원 및 제휴 컨설팅 ▲푸드테크 분야 신기술 및 글로벌 트렌드 공유 등과 같은 사항을 협력할 예정이다.

구리시는 이날 협약이 메디푸드 식품 분야 전문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업 수요를 확보해 경제성과 전문성 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