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여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도자꽃 활짝’… 여주시 ‘제34회 여주세라믹페어‘ 개최

천년의 맥을 이어온 여주 도예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행사가 열린다. 여주시는 전통 도자기의 예술적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고, 도자기 문화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매년 ‘여주도자기축제’를 열고 있다.

올해 역시 작년에 이어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에서 열흘간 온·오프라인 형식으로‘제34회 여주세라믹페어’가 열린다.

특히 작년의 성공적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판매부스와 수량을 확대하는 등 공간 활용성을 더욱 높였다. 또 전시공간에는 모든 참여업체의 대표 작품을 전시해 여주 도자기의 우수성을 방문객에게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작년보다 늘어난 35개 업체가 참여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도자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지난달 2~3일 이틀간 여주도자기사업협동조합을 통해 행사에 참가할 판매업체를 모집했다.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다양한 볼거리도 준비했다. 오프라인 행사장에서는 클래식, 재즈, 퓨전국악 등 관내·외 우수한 공연팀이 오후 4시와 7시(평일 6시)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물한다. 매일 오후 2시에는 여주시 도예명장과 도예가들이 직접 출연해 전통 도자기를 만드는 시연을 진행해 색다른 재미를 안길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도 판매효과 극대화를 위한 할인 행사가 열린다. 여주몰에서는 여주세라믹페어 입점업체 작품을 30% 할인된 금액에 구입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8일과 14일 19시에 라이브커머스를 진행, 여주시 도자기 조병호 명장의 작품을 비롯해 다양한 생활도자기를 만나볼 수 있다. 현장에서는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온라인 여주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2만원 쿠폰 증정한다.

▣ 상반기 체납차량 일제 영치의 날 운영

여주시는 지난 6일 ‘2022년 상반기 광역별 체납 차량 일제 영치의 날’을 맞아 경찰, 도로공사와 함께 합동 단속을 실시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관련 체납은 지방세의 경우 여주시 이월체납액 대비 28%정도로 많은 편이며 자동차 관련 체납액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자동차 관련 체납의 해법은 현장에 나가서 징수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주시는 매주 2회 이상 체납 자동차 관련 번호판 영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0 ~2021년 2년간 360대를 영치해 2억4천8백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실적을 거뒀다.

체납 자동차 번호판 영치는 자동차세 2건 이상, 자동차 관련 과태료 30만원 이상 체납 차량이 대상이 되며 번호판 영치 시 지방세 및 과태료 체납액을 전액 납부해야 번호판을 찾을 수 있다. 체납액 납부는 가상계좌, 신용카드, ARS, 금융기관 CD/ATM 납부 등 다양한 수납시스템을 운영 중이고 모바일 로컬카드로텍스로 현장에서도 편리하게 카드로 체납액을 납부 할 수 있다.

여주시는 앞으로도 주 2회 이상 번호판 영치를 실시해 체납 차량에 대한 강력한 체납처분을 예고할 예정이다.

▣ 고품질축산물 생산단지 기반 조성을 위한 소 수정란 이식 사업 추진

여주시는 지역활력화 작목기반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협력을 통해 사업비 200백만원을 투입, ‘소 수정란 이식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수정란 이식은 우량암소의 난자와 종모우의 정자를 이용해 다수의 수정란을 생산, 이를 대리모에 이식하는 기술로 수소 위주의 개량인 인공수정보다 암・수 유전자 모두를 개량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는 소 형질전환 연구 업체인 ㈜라트바이오와 협력하여 호르몬 분석, 혈액검사, 생식기(난소 자궁상태 및 난포개수) 점검 등 수란우의 상태를 분석하고 수태율향상첨가제(비타민, 미네랄)를 공급하여 수태율을 올려 수정란 이식 사업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여주시립 폰박물관의 캐릭터를 만들어 주세요”

경기도 여주시 여주시립 폰박물관은 국민의 직접 참여를 통해 여주시립 폰박물관을 홍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마스코트로 제작하기 위해 캐릭터 공모전을 실시한다.

‘여주시립 폰박물관의 캐릭터를 만들어 주세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공모전은 폰박물관의 정체성을 담은 캐릭터를 발굴해 박물관의 홍보 효용을 높이고 국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응모자격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수 있으며, 캐릭터는 ▲폰박물관의 특징을 살리는 독창적인 캐릭터 ▲다양한 스토리 및 메시지 응용이 가능한 캐릭터 ▲시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캐릭터로 작품은 기본형(정면, 측면, 후면)과 응용형(3가지 동작)을 A4사이즈 이미지파일로 제출하면 된다. 캐릭터의 명칭과 특징도 기술해야 한다.

수상작품은 폰박물관의 홈페이지 및 SNS에 게재되며, 대상으로 선정된 캐릭터는 폰박물관의 마스코트로 활용, 각종 기념품 및 홍보물 등에 사용 할 예정이다. 심사는 1차 심사위원, 2차는 박물관에 캐릭터 전시회를 개최, 관람객들의 투표와 함께 진행돼 최종 7개의 수상작을 발표한다.

▣ 대신농협 연계 풍년농사 기원 아인산염 공급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대신면농업인상담소와 대신농협이 상호 협력해 지난 7일부터 못자리에서 많이 발생하는 뜸묘, 잘록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대책으로 아인산염을 제조해 대신농협 영농자재센터에서 대신농협 조합원과 관내 농업인에게 공급하고 있다.

벼농사에서 못자리 육묘는 중요한데, 최근 이상기후 등으로 뜸묘와 잘록병으로 모농사를 실패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뜸묘와 잘록병은 기상환경과 양수분 불균형으로 인해 잎이 시들거나 물러지며 뿌리부분이 검은색으로 변해 썩어가는 병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인산염을 이용한 방제기술을 중점적으로 보급해여 농업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에 제도된 아인산염은 농축액으로 현장에 사용할 때에는 아인산염 200㎖(종이컵 1컵)를 물 20리터에 희석하여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대신상담소와 대신농협은 2년째 협력하여 아인산염을 제조·공급하고 있으며, 대신 농업인들의 호응이 매우 좋아 앞으로도 매년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여주세종문화재단, 2022년 문화예술 지원사업 교부신청·정산안내 설명회 개최

여주세종문화재단이 지난 6일 명성황후생가 문예관에서 ‘2022년 문화예술 지원사업 교부신청, 정산안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전문예술창작, 지역특화(도자) 예술창작, 우리동네 예술프로젝트, 청년문화예술활성화, 문화예술 교육, 시민문화예술동아리 등 총 7개 분야 지원사업 40여명이 참석했다.

재단은 2022년 문화예술 지원사업에 선정된 예술인과 단체의 원활한 문화예술활동을 돕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 설명회에서는 문화예술 지원사업 교부신청 방법, 정산에 대한 절차 등을 안내하고, 예술인과 단체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재단은 관내 예술인들의 활발한 예술 활동을 유도하고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특화 예술창작 분야를 신설하고, 총 7개 분야로 나눠 예술인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