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후보자, 규제혁신 등 ‘친기업 정책’ 방향 제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는 “시장이 감당할 수 없는 정책” 비판
차기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는 ‘물가 안정’ 꼽아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차기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민간 주도의 경제 성장 기조를 내세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지난 10일 "(현 정부와 다르게) 경제활력 회복이나 체질강화 중심은 여전히 민간이고 기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기업이 어떻게 하면 활력 있는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뒤이어 “지금 우리 기업들은 정부 지원을 기다리기보다는 ‘제발 정부가 발목 잡지 마라’고 한다”며 “기업은 미래를 스스로 열겠다는데 그들 활동을 제약하는 법령·제도가 여전히 많다. 그래서 기업 발목을 잡고 있는 족쇄를 가급적 빨리 벗기겠다”고 덧붙였다.

추 후보자의 발언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 공약의 핵심인 ‘규제 완화를 통한 작은 정부 지향’에 따른 것으로 향후 규제혁신, 세금감면, 재정지원 등 차기 정부의 ‘친기업 정책’이 나올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추 호보자는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 거래 행태 등 공정경제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납품 단가를 제대로 주지 않는다든지 기술 탈취 행위 등 중소기업과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과 소기업 간 불공정 거래 행태에 대한 문제제기가 여전히 많고 독점적 남용 행위 등에 관한 지적도 많다”며 “기업이 맘껏 뛸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히 풀되 불공정 거래 행태에는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현 정부의 경제 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해서는 “시장이 감당할 수 없는 정책을 진영 논리로 강행했다”며 “성장이 돼야 소득도 늘지, 하늘에서 소득이 뚝 떨어질 리 만무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도 ▲과도한 보유세·양도세 등에 대한 정상화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민간 위주의 공급 확대 등 시장의 자율성을 중심으로 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최 후보자는 차기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물가 안정’을 꼽았다.

최 후보자는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라며 “대내외 여건도 녹록지 않고 국내에서는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성장률은 둔화되는 양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계부채, 국가 부채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있기 때문에 정책을 거시적으로 보면 동원할 수 있는 수단도 굉장히 제약돼 있어 많은 전문가와 현장 이야기를 듣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해법을 찾아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