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사진=현대차 제공)

[위클리오늘=이연숙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공장에 3억 달러(약 3600억원)를 투자해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생산하기로 했다. 

13일 현대차 미국법인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현대차 북미 총괄 사장은 이날 개막한 뉴욕오토쇼에서 앨라배마 공장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무뇨스 사장은 "앨라배마 공장에서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10월부터,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12월부터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3억 달러(3600억원)를 투자하고 2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한다고 밝혔다. 

김의성 앨라배마 생산법인 사장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이곳 앨라배마 공장에서 우리 직원들이 전기차를 생산하는 모습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앨라배마 공장에서는 현재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싼타페, 투싼, 싼타크루즈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해 미국 내수 27만386대(현지 공장 생산기준), 수출 1만8581대 등 총 28만8967대가 생산·판매됐다. 

현대차는 그동안 미국 현지에서 전동화 차량을 생산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해왔다. 이같은 투자 결정도 조 바이든 정부의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 정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바이든 정부는 지난달 미국산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부품 비율을 현재 55%에서 2029년까지 75%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현대차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