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직업교육 실시...공동주택사무원 양성과정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는 6월 2일부터 7월 18일까지 사무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에게 실제 활용 가능한 세무·회계 실무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시해 재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공동주택사무원 양성과정을 진행한다.

참여 대상은 컴퓨터 활용이 가능하며 사무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의정부시에 주소를 둔 만 49세 이하의 구직희망 여성으로, 선발된 교육대상자는 교육 수료 후 교육비 전액 환급과 참여수당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상담과 취업 알선 등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교육내용은 공동주택 경리 회계 이론과 XP-ERP 전산회계 실무를 중심으로 일반회계 및 공동주택관리 재무 회계, 회계 정보처리 등 공동주택사무원 및 사업체의 행정지원 및 경리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 다각적으로 취업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희망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4월 28일부터 5월 20일까지 의정부일자리센터에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대상자 모집

의정부시는 10월 31일까지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거나 주택 노후화로 주택환경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단열·창호 공사, 보일러 교체, 선풍기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15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평균 220만 원 상당의 시공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의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및 복지사각지대 일반 저소득가구이다. 단, 주거급여자가 집수리 대상가구, 공공임대 등 LH 및 도시공사 소유주택 거주가구, 2년 이내 동사업으로 지원받은 가구, 도배 및 장판 등 단순 주택개선 희망가구 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신청 희망자는 신청마감일인 10월 31일까지 주소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사업 대상 여부를 확인한 후 신청서 및 주택소유주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단, 선착순 접수로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될 수 있으며 보일러 교체의 경우 가능한 8월 30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 바둑메카 의정부팀, 아쉬운 해단...정규리그 최종 5위로 마무리

의정부시는 4월 27일 2021-2022 KB국민은행 바둑리그 에 출전한 바둑메카 의정부팀 해단식을 가졌다.

바둑메카 의정부팀은 2020년 창단한 신생팀으로서 김영삼 감독을 필두로 2020-2021시즌에 처음 출전해 최종 5위를 기록했고 올해로 두 번째 출전했으며 플레이인토너먼트에 진출해 최종 5위의 성적을 달성했다.

2021-2022 리그 개막 후 바둑메카 의정부팀은 전반기에 수려한 합천, 포스코케미칼, 컴투스타이젬 등 강팀들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며 리그 전반기에 2위에 등극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둬, 주목을 받으며 일찌감치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하는 듯했다.

그러나 선수들의 코로나 확진으로 출전을 못 하는 등 리그 후반기에 연이어 패하면서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고 4월 7일 플레이인토너먼트에서 셀트리온에 3:2로 패하며 최종 정규리그 9승 7패 최종 5위, 퓨처스리그 8승 8패 최종 6위로 정규리그 포스트시즌 진출 실패의 고배를 또 한 번 마시게 됐다.

이날 해단식에는 안병용 의정부시장, 바둑메카 의정부 선수단 9명(김영삼 감독, 김지석 9단, 설현준 7단, 이원영 9단, 박상진 6단, 문민종 5단, 안조영 9단, 위태웅 5단, 최기훈 6단), 이명철 의정부시체육회 회장, 최영호 의정부시바둑협회 회장, 황원순 부회장 등이 참석해 진행됐다.

사회적경제 실무 역량강화 교육 성료

의정부시 마을·사회적경제 지원센터(이하 ‘센터’)는 4월 27일 사회적경제 당사자 조직을 위한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실무 역량강화 활성화 교육(이하 역량강화 교육)이 15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종료했다.

실무 역량강화 교육은 관내 사회적경제 조직의 임·직원 23명이 참여해 사회적 가치지표 활용법, 재정지원 및 계약 실무를 전문가 및 당사자(사회적경제기업 대표)의 강의를 통해 맞춤형으로 구성해 실시했다.

사회적기업이 사회적가치를 실천한 것을 수치화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사회적 가치지표를 활용하는 방법, 꼭 필요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팁을 실무경험자의 사례로 꼼꼼하게 알려 주어 수강생의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 강의를 진행한 최명숙 감동클린협동조합 이사장은 주식회사와 협동조합을 모두 이끌어본 경험으로 용역·물품 계약 방법을 기업입장에서 자세히 안내했다. 이번 강의를 토대로 기업들은 5월 재정지원 공모사업을 준비하는 방법과 필요서류 등을 안내받았다.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 의정부시립예술단 공연연습 현장 방문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은 4월 26일, 27일 이틀간 의정부예술의전당 2층에 있는 시립예술단 연습실을 방문했다.

이번 연습 현장 방문은 안동광 부시장이 의정부시 시립예술단체 설치 조례에 따라 의정부시립예술단 단장으로서 시립예술단원들과 인사하는 자리로 시립합창단과 시립무용단의 연습을 참관하고 격려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의정부시립예술단은 시립합창단, 시립무용단, 시립소년소녀합창단으로 구성돼 있으며, 단체별로 연간 2회의 정기 공연과 5회의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기획하고 있으나 올해는 의정부예술의전당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 다양한 공연장소와 공연으로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은 “일상회복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앞으로는 의정부시립예술단이 정상적인 공연 활동이 가능한 만큼 코로나19로 인해 문화예술 공연에 목말라 있던 시민들이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공연으로 시민들의 문화예술 공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시립예술단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능정수장 견학프로그램 운영 재개

의정부시는 5월 2일부터 11월까지 최근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일상회복을 위해 가능정수장 견학프로그램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견학 대상은 관내 유치원생, 초‧중‧고 학생 및 일반 시민이고, 평일 10시부터 17시까지 1회 50명 한도 내에서 실시하며, 정수처리과정 홍보 영상 시청, 물홍보관 관람 및 현장 견학 등 총 35분의 코스로 진행된다.

▣ 의정부시 중소기업지원센터, 제1기 CEO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의정부시 중소기업지원센터는 오는 5월 6일까지 관내 기업 CEO의 경영 및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제1기 CEO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의정부시 소재 중소기업 대표이사로, 센터는 약 20명 내외로 선발해 경영자 의식함양을 위한 리더십, 파트너십, CEO사업전략 등 경영역량강화 교육을 제공한다.

제1기 CEO 아카데미는 5월 28일부터 11월 16일까지 총 6강좌(매월 셋째 주 수요일)로 운영될 예정이며, 강의는 ▲제1강 개강식 및 조달청, 나라장터 온라인 입문 ▲제2강 CEO를 위한 상속증여 및 사례로 보는 재무제표 속에 숨겨진 정보의 비밀 ▲제3강 CEO 스피치 전략 ▲제4강 원포인트 레슨(골프 이해와 자세 교정) ▲제5강 중대재해처벌법 이해하기 ▲제6강 종강식 및 명사와의 만남의 시간으로 진행된다.

▣ 의정부과학도서관, 5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봄을 담은 백드롭페인팅’ 하루수업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은 5월 사서컬렉션 주제 ‘촉(觸) : 어루만지다’의 연계프로그램으로 ‘봄을 담은 백드롭페인팅’ 하루수업을 운영한다.

아크릴 물감과 모델링 페이스트를 이용해 나이프 컬러링 기법으로 작품을 만드는 수업이다. 봄과 어울리는 아크릴 물감의 색감과 질감을 느껴보며 나를 어루만지는 시간을 가져본다.

5월 14일 토요일 오후 2시, 초등학교 3~6학년 12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수강 신청은 5월 2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의정부과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 의정부시의회 오범구 의장, 의정부시 체육발전 마스터플랜 발표회 참석

의정부시의회 오범구 의장은 지난 27일 경민대학교 컨벤션에서 개최한 ‘의정부시 체육발전 마스터플랜 발표회’에 참석했다.

이날 발표회를 주관한 의정부시 체육회에서는 스포츠 복지정책 핵심과제 도출, 스포츠 선진도시 브랜드 구축을 통한 스포츠 마케팅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기틀 마련 등 의정부시 체육발전을 위한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오범구 의장은 축사를 통해“의정부시 체육발전 마스터플랜을 계기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의정부시가 스포츠 선진도시로 자리매김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의정부시의회 또한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의정부시 체육회가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