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인플레 해소 위해 대중 고율 관세 완화 논의”
고물가에 바이든 정부 지지율 바닥…11월 중간선거 ‘빨간불’
미국 내 반중 정서 증가…관세 완화 난항 전망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코트에서 인플레이션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코트에서 인플레이션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율의 관세를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부과한 대중 관세를 완화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지금 그것을 논의하고 있으며 무엇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살펴보고 있다"고 답했다. 뒤이어 "아직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전임 행정부에 의해 시행된 (대중)고율 관세의 일부는 전략적이지도 않고 미국인들의 비용을 증가시켰다”며 “(대중)관세가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USTR(무역대표부)이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도 “대중 관세 완화는 고려할 만하다”며 “바람직한 물가 안정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행정부의 연이은 대중 관세 완화 관련 발언은 인플레이션 문제에 대한 위기감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발표된 3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대비 8.5% 증가해 41년 만의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금융시장은 이날 발표될 예정인 4월 CPI도 8%대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와 ABC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바이든 대통령 국정 수행 전체 지지율은 42%로 부정 평가(52%)를 크게 밑돌았으며 응답자 중 무려 94%가 인플레이션 문제에 대해 분노를 느끼거나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미국의 상·하 양원의원을 선출하는 중간선거에서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세력으로 구성된 공화당에 패배해 국정 주도권을 뺏길 가능성도 생겼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이 현재 우리의 가장 큰 경제적 도전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공급망 대란을 완화하고 가격 폭리를 단속하고 전략비축유를 방출함으로써 물가를 낮추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뒤이어 “모든 미국인들이 내가 인플레이션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알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중 관세 완화에 따라 미중 무역 전쟁이 진정될 경우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미중 무역 전쟁이 완화될 경우 미국 CPI 상승률은 1.3%p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미 여론조사 기관 모닝컨설트가 지난달 29~31일 유권자 2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3%가 대중 고율 관세를 지지한다고 답하는 등 미국 내에서 커지고 있는 반중 정서로 인해 대중 고율 관세 완화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