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고양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고양시 청취다방 취준생 패키지, 우수한 취업성과 ‘눈길’

고양시가 청년구직자를 위해 기획한 취준생 패키지가 우수한 취업 성과를 내고 있어 화제다.

‘청취다방 취준생 패키지’는 청취다방에서 온라인취업컨설팅, 찾아가는 1:1자기소개팅, 면접사진 무료촬영, 면접정장 무료대여,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는 취업 올인원 프로그램이다.

청취다방 홈페이지 참여후기 및 성공수다방, 컨설턴트 메신저, 네이버플레이스 등에는 취업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받은 청년의 취업 성공 수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컨설턴트에 따르면 매월 30여명의 청년이 온라인취업컨설팅 및 찾아가는 1:1 자기소개팅을 이용하고 있다.

고양시 화정시외버스터미널 2층에 위치한 청취다방은 올해 1월부터 고양시 직영으로 전환했다. 청취다방은 취준생 패키지 외에도 고양시 청년에게 ▲창업 실전 입문 패키지 ▲이모티콘 제작과정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 ▲소통 공간 ▲청년정책상담▲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함께 하는 ‘취업특강-취업정보 따라잡기’ ▲고양통합일자리센터와 함께 하는 ‘AI면접컨설팅’ ▲중부대 및 항공대 등 관내 대학과 함께 하는 ‘명사특강’ 등 청년의 일상과 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 청취다방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한다.

공감e가득 공모사업 최종 선정

고양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주민참여 기반 지역문제해결 (공감e가득) 공모 사업에 ‘녹색생활 실천 나눔마켓 디지털 통합 시스템 구축’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1억원을 지원받는다.

주민참여 기반 지역문제해결(공감e가득) 사업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주민이 지역문제의 발굴부터 해결 과정에 참여하고, 민간기업과 지자체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했으며 고양시의 ‘녹색생활 실천 나눔마켓 디지털 통합 시스템 구축’ 사업을 포함해 최종 10개 사업이 선정됐다.

시의 ‘녹색생활 실천 나눔마켓 디지털 통합 시스템 구축’ 사업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나눔, 리퍼, 교환 등의 중고물품 거래를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이용자의 녹색소비 습관과 중고거래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누구나 쉽게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면 국가, 민간 부문의 자원순환 프로그램 연계가 가능해져 시민의 녹색 소비 참여가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시청 역도팀 ‘제81회 문곡서상천배역도대회’ 금빛, 은빛 향연

고양시청 역도팀이 충남 서천군민체육관에서 5월 7일부터 13일까지 열린‘제81회 문곡서상천배역도대회’에서 금메달 15개, 은메달 2개를 획득해 역도 명가의 자부심을 뽐냈다.

2021 세계역도선수권대회에서 3관왕의 저력을 보여준 신록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도 빛났다. 61kg급에 출전한 신록은 인상에서 보유하고 있는 132kg보다 1kg을 능가하는 한국신기록을 수립했다.

이어 용상 2차 시기에서 160kg을 성공하고 3차 시기에서 162kg을 도전하며 합계에서도 한국신기록에 도전하였으나, 아쉽게도 저크 동작에서 실패했다. 하지만 최종 3관왕을 달성해 대회 최우수선수로 선정됐다.

신록 선수 외에도 67kg급 최한주, 73kg급 박주효, 96kg급 정희준, 102kg급 강성림 선수 등 고양시청 소속 선수 총 6명이 출전하여 전원 메달을 획득했다.

81kg급에 출전한 이영민 선수도 본인의 주 종목인 용상경기에서 1, 3차시기를 성공하며 용상 2위, 합계 2위를 마크하였다. 특히 이영민, 정희준 선수는 대회 준비 중 코로나 확진을 받았지만 최선을 다해 훈련에 임했고 좋은 성적을 거뒀다.

▣ 고양형 저탄소 신축매입약정 임대주택 민간사업자 공모

고양시가 고양형 저탄소 신축매입약정 임대주택 공급을 위한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이번에 민간사업자 공모를 공고한 고양형 저탄소 임대주택은 토당동 시유지(토당동 858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약 100세대 이상 규모의 신축매입약정형 임대주택이다. 시는 2024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청년 및 신혼부부에게 시세의 50%~80% 수준의 임대료로 공급할 예정이며 인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주민공동이용시설도 함께 건립한다.

고양형 저탄소 임대주택은 시유지에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사회적 경제주체가 기획ㆍ설계・시공 후 고양시에서 임대주택을 매입하고, 선정된 사업자가 다양한 주거서비스 프로그램 제공하는 등의 운영‧관리를 수행하는 주택이다.

민간사업자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회적 경제주체는 고양시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고양형 저탄소 임대주택 공급을 위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고양형 저탄소 임대주택은 장수명 주택과 제로에너지 주택의 기술을 도입한 녹색건축물로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도시재생지역 내 집수리 지원한다

고양시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조건부수급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집수리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로 4년째에 접어드는 도시재생지역 내 집수리 지원사업은 고양시와 고양시농협,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가 업무협약을 맺어 실시한다. 시는 2019년 32가구, 2020년 56가구, 2021년에는 47가구에게 집수리를 실시했다.

집수리는 도배, 장판, 싱크대, 화장실 등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단열, 냉방기 설치 등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공사를 실시하며 2021년부터 지붕공사를 추가해 실시한다. 올해부터는 마을과 가구 내에 방역소독도 실시해 주거환경과 에너지효율 개선 및 지역 방역 분야로 세분화하고 수혜 대상도 늘릴 예정이다.

시는 5월 20일까지 신청자를 접수받은 후 5월 30일 최종 대상가구를 선정하고 6월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지역 내 행정복지센터에서 할 수 있다.

▣ 삼송상점가 상생프로젝트 상인설명회 개최

고양시 삼송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고양삼송상점가 상인회를 대상으로 상생프로젝트 설명회를 열었다.

고양삼송상점가 상생프로젝트는 삼송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 골목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와 신세계프라퍼티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을 도모하는 협력사업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사업 전반에 걸친 안내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 ▲삼송상점가 타깃 고객의 성향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및 홍보 프로모션 지원 ▲삼송상점가 공용부 개선을 통한 활성화와 다양한 도시재생사업 연계 지원 ▲스타 셰프(최현석 셰프 등)가 함께하는 체계적인 전문가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상인 점포운영 능력 제고 및 경쟁력 강화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등 커뮤니케이션 채널 관리를 통한 개별상점 활성화 관리 지원 등이 논의됐다.

고양삼송상점가 상생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상가는 오는 5월 16일까지 삼송상점가 상인회 사무실 또는 삼송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추진

고양시는 적극행정을 공직사회에 안착시키고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향상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올해 실행계획은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 등 4개 분야 12개 추진과제와 5개 중점과제로 구성했다.

적극행정 중점과제로 ▲과밀억제권역의 공업지역 물량 합리적 재배정 ▲순환형 임대주택 도입으로 철거민 등의 주거문제 해결 ▲건강친화형 주택 건설기준 확대 시행 ▲고양 로컬푸드 탄소다이어트 프로젝트 추진 등 4건을 선정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상·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성과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공직자들이 적극행정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와 사전컨설팅 제도를 더욱 활성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 중증 신장장애인 이동 지원한다

고양시는 지난 13일 일산서구 소재 장애인지원센터에서 (사)한국신장장애인협회 경기협회 고양지부와 고양시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가 중증 신장장애인 이동지원 서비스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신장장애인협회는 사업홍보, 대상자 선정, 행정‧사무 업무지원, 모니터링, 사후평가 등을 지원하고 생활이동지원센터는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 차량운행·관리 및 운전원 교육 등을 지원한다.

그동안 중증 신장장애인은 투석 치료 후유증으로 자가 운전 및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웠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투석치료를 받는 중증 신장장애인의 이동권이 향상될 전망이다.

지원대상은 고양시에 거주하면서 투석 치료를 받는 중증 신장장애인이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운영되며 투석 치료 후 자택까지 안전하게 이동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정신건강캠페인 운영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5월 16일부터 5월 27일까지 온라인 청년정신건강 캠페인 ‘나의 청춘날&(엔)’을 진행한다. 온라인 청년정신건강 캠페인은 20~30대 청년의 마음건강검진을 통해 청춘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청년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이다.

캠페인은 ▲인스타그램에 청춘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고 해시태그를 입력하는 이벤트 ▲ 마음건강평가(스트레스, 우울, 자살, 사고・지각・민감성 상태검사)로 이뤄지며 캠페인 참여자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19세 이상 34세 이하 고양시 청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을 포함해 관내 대학생, 사회복무요원, 취업 준비생 등을 만나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인식개선활동과 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