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재윤 기자] 낙동강에서 환경부 지정 4급수 지표종인 실지렁이가 발견돼 식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31일 대구 달성군에 위치한 낙동강 사무진교 아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지렁이의 발견으로 낙동강이 4급수의 강으로 전락했다고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부가 규정하는 수질 정의를 보면 4급수를 '오염된 강물'로 규정하고 '수돗물로 적합하지 않으며 약품처리 등 고도정수처리 후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환경부는 4급수 지표종으로 실지렁이와 깔다구, 나비에벌레, 거머리 등의 생물을 규정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낙동강의) 시커먼 썩은 뻘바닥은 용존산소조차 고갈되면서 실지렁이류만이 살 수 있는 공간으로 전락해버린 것”이라며 “그것은 다름 아니라 낙동강이 4대강 보로 막혀 일어나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답은 하루속히 4대강 보의 수문을 완전히 열거나 4대강 보를 해체하는 것”이라며 “더 늦기 전에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구시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추고 있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수질기준을 확보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