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윤석열 정부 들어 ‘윤석열 사단’과 ‘親 윤’ 검찰 출신 인사들의 몸값이 상한가를 치고 있다.

법무부와 검찰 요직은 물론, 대통령실과 고위공직자 인사, 정보, 금융 등 대한민국 국정의 주요 자리에 윤 대통령과 인연 있는 검찰 출신이 대거 진출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여소야대 구도 속에서 기회가 날 때마다 ‘협치’를 강조해 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꼼수에 꼼수를 더해 이른바 ‘검수 완박’을 강행하자 윤 대통령은 거대 야당의 ‘입법 독재’에 맞서 최측근 한동훈 법무장관을 원톱에 기용했다.

야당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 강대강 전술로 야당을 압박할 수도 있는 살아있는 권력임을 보여줬다.

이어 펼쳐진 한동훈 청문회. 한 장관 혼자 뛰어난 개인 기량을 뽐내며 화려한 드리볼로 민주당의 많은 청문위원을 상대로 압도했다.

거의 완승에 가까운 스코어로 승리하며 국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로 인해 윤 대통령의 인사는 최측근이라 해서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닌 ‘실력’ 위주의 인사라는 것을 검증했다.

하지만 이를 필두로 검찰 출신 인사들이 대통령실 외에도 ‘인사, 정보, 금융’ 등 국정의 여러 요직을 거의 장악하다시피 했다.

조상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이완규 법제처장, 이복현 금감원장, 강수진 공정거래위원장 등.

이만하면 ‘편중 인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능한 인물 기용 원칙’ 운운하며 더 이상 반박할 여지는 없어 보인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국민들마저도 ‘편중 인사’ 논란을 넘어 큰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대통령실에서는 능력이 인선 기준이라고 강조하지만,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인연'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물론 야당의 공격은 더욱 거세졌다.

‘윤석열 정부는 검찰 공화국’으로 밀고 있는 야당은 "윤석열 대통령은 ‘인사’를 측근 검사들에게 자리 나눠주기로 여기는 것 같다"며 "'검찰 편중' '지인 찬스' 인사 비판에도 불구하고 '마이웨이' 인사를 고집하고 있다"고 맹비난하고 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말하는 '적재적소 유능한 인물 기용 원칙'은 어디로 갔나"라며 "검찰은 모든 기관과 직무에 유능한 만능 인재인가. 검찰 출신이 아니면 대한민국에 유능한 인물은 씨가 마른 것인지 묻고 싶다"고 따지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의 이번 문제 제기는 그 속내는 모르겠지만 그릇된 구석은 없어 보인다.

윤석열 정부에서 장관과 차관급은 7명, 대통령실 비서관급 이상은 6명 등 총 13명의 검찰 출신이 임명 또는 내정됐다.

그 많은 수보다 걱정이 앞서는 것은 이 기관의 권력 서열이 모두 '갑 중에 갑'이라는 점이다.

한편으론, 성과를 내기 위해, 성공한 정부가 되기 위한 인사권자의 생각도 읽힌다.

‘탕평 인사’라고들 하겠지만 100% 신뢰할 수 없는 기존 정치인·행정가들을 발탁해 어정쩡한 성과를 내는 것 보다는, ‘편중 인사’라고 욕은 먹겠지만 그간 손발을 맞춰 보며 실력이 이미 검증된 인사를 쓰겠다는 것. 잘 알겠다.

‘검찰’이라는 같은 배경을 가진 인사들이 정부 여러 권력기관에 동시에 자리하면서 동일한 시각으로 통치한다면 통치자의 입장에선 분명 성과는 날 것이다.

하지만, 이른바 ‘검찰 공화국’으로 잃게 될 많은 다양한 차별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은 반드시 있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