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경제고통지수 8.4…전년동월 대비 1.8포인트 상승
지난달 물가 상승률 13년 9개월 만에 최고
김회재 의원 “고물가 장기화에 대비한 중장기 대책 마련 필요”

▲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고르는 시민 모습. 사진=뉴시스
▲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고르는 시민 모습.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최근 큰 폭의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국민의 경제적 고통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 20일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5월 경제고통지수는 8.4로 전년동월 대비 1.8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월 기준으로 2001년(9.0) 이후 21년 만에 가장 높았으며 전년동월 대비 상승폭은 지난해 12월(2.5포인트) 이후 5개월 만에 최대폭이다.

경제고통지수는 미국 경제학자 아서 오쿤이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계량화해 수치로 나타낸 지표로 소비자물가(CPI) 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해 산출한다.

지난달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4%, 실업률은 3.0%였으며 이번 경제고통지수의 상승은 물가 급등이 주 원인으로 꼽힌다.

이달 초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5.4%, 전월 대비 0.7% 상승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였던 2008년 8월(5.6%) 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러·우크라 전쟁 장기화에 따른 유가 상승의 여파로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이 전년보다 8.3% 올라 인플레이션 문제를 심화시켰다.

김회재 의원은 “서민들의 삶은 고물가로 인해 백척간두에 서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경제정책은 낡은 ‘낙수효과론’에 기댄 ‘부자 감세’ 일변도 뿐”이라고 비판했다.

뒤이어 “고물가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원자재 공급원 다변화 등 고물가의 장기화에 대비한 중장기 대책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높은 수준의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리나라 국민의 경제적 어려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전망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달 3.3%로 약 10년여 만에 가장 높았고 미국의 5월 물가도 다시 최고치를 경신해 인플레이션 ‘피크 아웃(정점통과)’ 기대감이 크게 위축됐다.

지난 16일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우리나라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은 “물가 안정을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정하고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