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고성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민선8기 제38대 함명준 고성군수 취임식

7월 1일 고성군은 민선 8기 함명준 고성군수 취임식을 개최했다. 취임식에서 함 군수는 군민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약속 이행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결연한 각오로 이 자리에 섰으며, 지난 2년 군민 여러분의 소중한 바람을 군정에 담고자 곳곳을 누비며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현장 행정을 펼쳐왔다고 밝혔다.

함 군수는, ‘희망찬 미래, 평화중심 고성’은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야 할 가치라고 말하며, 군민 한 분 한 분이 고성군의 주인이 되는 청렴하고 낮은 자세로 ‘섬김의 군정’을 펼쳐 가겠다고 말했다.

※ 다음은 함명준 고성군수 취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함께 해주신 내빈 여러분!

저는 오늘,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약속 이행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결연한 각오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새로운 군정의 출발을 축하해 주기 위해 참석하신 많은 내빈 여러분과 오늘이 있기까지 저에게 힘이 되어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2년, 저는 군민 여러분의 소중한 바람을 군정에 담고자 곳곳을 누비며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현장 행정을 펼쳐왔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협력으로 2년 연속 산불없는 안전 고성을 만들었고 코로나19에도 천만 관광객 방문시대를 열었으며 철도 등 대형 교통SOC 확정과 2조 7천억원의 기업 투자유치 성사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군민들의 높아진 삶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희망 고성’의 미래는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고성의 내일을 향한 도전은 이제 막 뿌리를 내리고 새싹을 틔웠을 뿐입니다. 

희망찬 미래, 평화중심 고성 !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야 할 가치입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들이 열정으로 쌓아 가겠습니다. 군민 한 분 한 분이 고성군의 주인이 되는 청렴하고 낮은 자세로 ‘섬김의 군정’을 펼쳐 가겠습니다.

희망도시 고성군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끼실 수 있도록 쉼 없이 달리겠습니다. 특히, 변화를 선도하는 적극행정을 통해 군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군정을 열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그동안 현장 구석구석에서 지치고 고된 일상 속에서도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분들의 눈빛에 담긴 작은 소망, 나누는 손길에서 느껴지는 바람들을 가슴에 꼭 새겨왔습니다.

앞으로 4년, 군민 여러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만들어가야 할 고성군의 내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자리 창출로 활력 넘치는 고성군을 만들겠습니다. 고성경제의 핵심인 해양심층수전용 농공단지의 성공적인 혁신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와 강원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겠습니다.

해양심층수 제2특화농공단지를 구축해 유망 기업 유치로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심층수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양성을 위해 진흥원 내 창업보육실을 운영하고 연구개발 및 시제품 개발 등 지속가능한 지역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최근 농어가 고령화와 소득의 감소, 시장의 개방 확대 등으로 농어업 환경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농산물 종합가공지원센터를 건립하여 1차 생산물의 유통 판로를 확대하여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청년 농어업인의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스마트 팜 재배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글로벌 명품 관광, 해양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천혜의 청정 도시 고성군!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 키우겠습니다. 수도권으로 부터의 접근성 개선을 발판으로 천만 관광객 시대에 부응하는 시책을 펼치겠습니다. 회의실, 전시실 등 전문시설을 갖추고 국제회의 및 이벤트 유치로 경제적이익을 창출하는 마이스(MICE) 산업을 역점 추진하겠습니다.

세계 유일 DMZ권역에는 DMZ평화공원을 조성하여 세계평화를 상징하는 대표 랜드마크로 조성하겠습니다. 오호리 일대에 해중경관과 수중레저를 즐길 수 있는 광역해양관광 복합지구를 조성하여 최대 관광명소로 재탄생시키겠습니다.

셋째, 행복이 넘치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키즈카페 운영으로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고 해외 선진 교육프로그램 체험 지원, 실업계고등학교 특화학과 개설 등 아동과 청소년이 꿈을 키울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양한 노인일자리 확충과 생활권 내 소규모 찜질방, 어르신 건강바우처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행복도를 높이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증설로 이동편의를 제공하고 사회복지 연수원 건립으로 전문성을 높여 복지서비스 수준을 한껏 높이겠습니다. 특히, 원스톱 민원서비스로 신속 처리하고 군청 홈페이지 중심 서비스 재구축으로 소통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북방교류의 중심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동해북부선과 동서고속화 철도를 직결노선(삼각선)으로 연결하여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동해북부선 철도 3개 역세권에 대해 선제적으로 각각의 특색에 맞는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경제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간성역은 특성화 주거타운으로, 화진포신호장에는 통일광장을 조성하여 화진포 응봉 간 로프웨이를 설치하겠습니다. 제진역에는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하고 유럽 테마빌리지를 건립하여 고성의 대표 랜드마크로 조성하겠습니다. 남북 산림협력센터를 건립하고 DMZ평화 국립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산림휴양 명소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내빈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약속의 실천을 위해 우리가 함께 품고 갈 군정운영의 핵심 키워드는 ‘혁신’과 ‘비상’입니다. 이 빠른 변화의 시대에 군정의 모든 분야에서 ‘안정’은 ‘혁신’으로 ‘정체’는 ‘비상’으로 바꾸어 가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동안 우리가 얻은 성과와 자신감으로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힘차게 결의를 다졌습니다. 지금의 마음, 지금의 열정으로 우리가 함께하면 희망찬 미래, 평화중심 고성 !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7월의 푸른 자연은 희망찬 기운으로 우리의 새 출발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군민 모두 함께 더 나은 내일의 고성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일 고성군수 함 명 준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교육' 실시

고성군은 야외 작업 및 나들길, 등산 등의 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야생진드기(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7월 1일 보건소에서 산림바이오메스근로자 92명을 대상으로 질병예방요령 교육을 진행한다.

4월부터 11월까지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을 옮기는 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 소참진드기가 매개하는 SFT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여 관리 중이다. 고열,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며 주된 증상은 고열과 오한, 근육통, 가피(딱지), 발진 등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야외활동 시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넣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하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아야 한다.

또한 외출 후에는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고 입었던 옷은 반드시 세탁하고 샤워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