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수사중인 이준석은 당원권 정지 6개월
‘유죄’ 판결 김성태·염동열은 3개월 징계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뉴시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국민의힘 안팎에서 윤리위 징계 수위를 놓고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윤리위원회가 18일 딸 KT 채용 청탁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김성태 전 의원과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사건으로 수감 중인 염동열 전 의원에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앞선 이준석 대표와의 징계를 놓고 그 기준이 모호하다며 윤리위의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미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김·염 전 의원은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은 데 반해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휩싸인 이준석 대표는 경찰 수사 단계지만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기 때문이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1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리위 판단은 존중하지만, 이 대표와의 기준을 봤을 때 윤리위 기준을 당원이나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이 대표 징계에 관해서도 “아직 사실관계가 다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의혹만으로 6개월 징계를 했다는 기준이 애매모호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관계자 역시 “어떤 사람에겐 정치적으로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가려고 양형을 하면서, (김·염 전 의원에) 정상 참작을 해서 3개월 징계를 한 것은 비교가 안 된다”며 “윤리위 존속의 필요성에 대한 근본적 의문마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관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는 독립적 기구”라며 “지도부가 당무의 적절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김기현 의원은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대통령 지지율과 당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마당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임시체제로 가는 것이 과연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키는 데 바람직한 것이냐는 위기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