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물가·민생 안정이 최우선 과제”
업종별 지원전략 마련 및 외국인력 확대 등 예고
16조원 이상의 국유재산 매각도 추진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치솟는 물가에 따른 추석 민생안정대책 등을 예고했다.

추 부총리는 8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7월 물가가 2개월 연속 6%대를 기록하는 등 고물가가 지속되고 성장도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정부는 물가·민생 안정을 최우선에 두면서 민간경제 활력 제고 노력도 병행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뒤이어 “기발표한 8차례의 물가 등 민생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국민주거 안정 실현 방안 등 추가대책도 금주 중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추가적인 물가안정 대책 예고는 수요가 증가하는 추석을 앞두고 치솟은 물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6.3%로 IMF 외환위기 당시였던 1998년 11월(6.8%)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도 4.7%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앞서 지난달 8일 정부는 물가안정 대책으로 ▲돼지·소·닭 등 주요 축산물에 대한 할당 관세 0% 적용 ▲농산물 비축물량 조기방출 및 수산물 상시방출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사업 지원 ▲LPG에 대한 판매부과금 30%(1리터당 12원) 감면 조치 연장 ▲취약계층 지원 강화 등을 내놓은 바 있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수출·고용 등에 관한 지원방안 마련도 언급했다.

그는 “수출활력 제고방안을 빠른 시간 내 마련하는 한편 지난달 발표한 반도체를 시작으로 업종별 지원전략도 순차적으로 마련해 수출 및 투자확대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의 인력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미입국 외국인력 4만2000명과 하반기 배정인력 2만1000명이 신속히 입국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추가 수요가 있는 산업에 대해서는 이달 중 올해 쿼터를 추가 확대하고, 내년 쿼터도 올해 중 최대한 조기 확정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해 16조원 이상의 국유재산 매각을 추진한다.

추 부총리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국가가 보유한 국유재산 중 생산적으로 활용 되지 않고 있는 유휴·저활용 재산을 향후 5년간 총 16조원 이상 규모로 매각할 것”이라며 “즉시 매각이 곤란하거나 민간의 수요가 적은 재산은 국가가 나서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해 매각·대부하는 등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