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양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양양군은 오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2022년 지역사회 건강 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질병관리청과 전국 17개 시․도 255개 보건소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로 2008년 시작되어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이번조사를 통한 자료는 지역사회 건강통계를 생산하여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 수행 기반을 마련하고 각종 보건사업 계획수립과 실행평가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올해 조사는 만 19세 성인 86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조사원 6명이 표본가구에 직접 방문해 1:1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를 완료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흡연, 음주, 안전의식, 신체활동, 정신건강, 예방접종, 의료이용, 만성질환과 손 씻기 실천, 방역수칙에 대한 인식, 코로나 19 등 총 19개 영역 138문항이며, 코로나 19로 신장 체중 혈압 등 신체계측 조사는 한시적으로 미실시 한다. 

지속되는 코로나19 환경에서 안전한 조사 수행을 위해 , 매주 자가키트검사 실시와 매일 발열 유무 등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등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할 방침이다. 양양군은 표본가구에 미리 안내 통지문을 발송해 참여 협조를 구하고, 각 마을 및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대한 사전 안내를 완료했다.

◈ 양양문화재단, ‘양양 북 살롱-작가와의 대화’ 개최

(재)양양문화재단에서는 ‘2022 북(BOOK) 돋는 양양’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양양 북 살롱 - 작가와의 대화‘를 오는 8월 20일 오후 2시, 양양작은영화관에서 진행한다.

이번 작가와의 대화는 창의력과 감수성을 일깨운 책들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지난 10년 동안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은 「책은 도끼다」의 저자이자 진로광고대상, 조선일보광고대상 등을 수상하고 칸국제광고제 심사위원인 광고크리에이터 박웅현 작가를 만난다.

또 아시아 작가 최초로 소설 「밤의 여행자들」로 영국 대거상을 수상하였으며, 이효석문학상, 한겨레문학상 등 수상과 최근 장편소설 「도서관 런웨이」를 출간하고 EBS의 책 읽어 주는 라디오 ‘윤고은의 EBS 북카페’를 진행하는 윤고은 소설가를 초청하여 작가와의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이날 행사 진행은 다수의 북 콘서트 MC 및 북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박제인 서영대학교 겸임교수가 맡는다.

◈ 6월 1일 기준, 개별․공동주택가격 의견접수

양양군은 2022년 6월 1일 기준 개별 및 공동주택가격에 대해 주민열람을 실시하고 의견을 접수받는다. 개별주택가격 열람 대상은 지난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기간 중 신축, 증축, 용도변경 등 변동사항이 발생한 주택 145호이며, 공동주택가격은 위 기간 중 토지의 분할·합병이나 신축 등이 발생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이 대상이다.

해당 주택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군청 세무회계과 세정부서에서 주택가격을 열람할 수 있으며,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서도 직접 열람이 가능하다. 열람한 주택가격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개별주택은 오는 24일까지, 공동주택은 29일까지 군청 세무회계과에 비치되어 있는 의견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의견은 가격산정 적정 여부에 대한 재검증 과정을 거쳐 그 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개별통지 할 예정이다. 2022년 6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은 한국부동산원의 검증과 양양군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공동주택가격은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 29일 최종 결정·공시된다. 향후 공시된 개별․공동주택가격은 국세 및 지방세의 조세 부과,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등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