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영철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태백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9회 '구문소 용 축제' 3년만에 개최

올해 9회째를 맞는 제9회 구문소 용 축제가 오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고생대자연사박물관 앞 구문소관광단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는 오는 8월 13일 오전 10시, 구문소에서 출발하여 축제장까지 이르는 600m 구간용 길놀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의 서막이 오른다.

풍물놀이패와 용조형물을 선두로 마을주민과 관광객 행렬이 축제장에 들어서면 구문소 마을 수호신인 백룡과 청룡께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제례행사 용신제가 진행된다. 개막식은 오전 11시 30분 구문소관광단지에서 개최되며 축하공연 이후에는 ‘등용문(구문소 바로알기 퀴즈), 전통문화 공연, 색소폰공연, 통기타 버스킹 등’ 공연·놀이마당이 이어진다.

오는 8월 14일에는 어린이 사생대회, 복불복게임, 장기자랑 행사가 펼쳐지며 축제장 곳곳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들기체험, 가족윷놀이, 보트타고 용궁탐험, 달구지 타고 미니동물원 구경 가기’도 마련되어 있다. 이튿날 개최되는 어린이 사생대회(주제: 구문소)는 선착순 100명에게 도화지와 돗자리를 지급하며 크레파스와 물감은 개인 지참이다.

◈ 태백시, 이해충돌방지법 교육 실시

태백시는 지난 8월 11일 대회의실에서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전 직원 대상으로 이해충돌 방지법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5월 19일부터 시행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 추구를 금지함으로써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제정됐다.

이날 교육은 이영택 국민권익위원회 행동강령 과장이 강사로 나서 공직자의 5대 신고·제출의무와 5대 제한·금지의무를 중심으로 개별적 사례를 통한 이해충돌 관리·통제 방안과 위반 시 제재규정 등에 대해 교육했다.

◈ 불길 뚫고 타인의 생명을 구한 용감한 시민,  '김진호씨'

태백 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이웃을 구하기 위해 헌신한 시민의 모습이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 8월 9일 밤 8시경 태백시 황지동에 거주하는 김진호씨는 대림4차 아파트에 거주하는 가족으로부터 화재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듣고 달려갔다.

김진호씨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3층에서 시작된 불길이 벽을 타고 오르고 있었다. 승강기마저 작동이 중지돼 계단을 이용해 위층으로 올라갈 때 3층 주민이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귀에 들렸다.

제일 먼저 발벗고 나선 것은 김진호씨였다. 불길이 번지고 연기가 자욱한 상황에 곧장 자신의 상의를 벗어 입과 코를 먼저 가리고 주저없이 요구조자의 아들 A씨와 함께 안으로 뛰어들어가 바닥에 쓰러져 있는 요구조자를 발견하자마자 등에 업고 나왔다. 때마침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에게 인계했다. 

◈ 365세이프타운, 8월 ‘팔팔(88) 이벤트’ 운영

태백시 365세이프타운은 8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는 8월 27일까지 주말 방문객을 대상으로 ‘팔팔(88) 이벤트’를 운영한다. 이번 이벤트는 365세이프타운 자유이용권 구입 방문객 중 발권 번호 끝자리가 ‘8’로 끝나는 경우 인기 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인 9D/VR 이용권 1매가 무료로 제공된다.

한편, 365세이프타운은 세계최초로 안전체험을 주제로 건립된 안전체험 테마파크로서 지진, 풍수해, 산불, 설해, 대테러체험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4D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재난‧생활‧소방안전 체험과 관련해 국내 안전체험관 중 가장 큰 규모의 시설을 자랑하는 종합안전체험관으로, 챌린지월드에서는 극기수련 활동까지 할 수 있는 청소년수련활동 공식 인증 기관이기도 하다.

◈ 문곡소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삼계탕 나눔 행사’ 개최

태백 문곡소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월 11일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150세대를 대상으로 ‘말복맞이 영양 삼계탕 나눔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이상호 태백시장, 문관현 도의원, 심상운 문곡소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및 위원 15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오전 8시부터 한 자리에 모여 정성을 담아 삼계탕을 끓이고, 오후 2시부터 포장 용기에 담긴 삼계탕을 어르신 가정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