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의정부1동‘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 운영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8월 12일 의정부1동주민센터에 설치된 현장 시장실에서 직접 시민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한 첫걸음으로 의정부시는 현장 시장실을 운영하고 있다. 시민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기 위해 시장이 직접 매주 동주민센터로 찾아가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날 역시 저마다의 사연을 가지고 많은 시민이 찾아와 시장과 마주 앉아 진솔한 대화를 나눴으며, 상습 침수지역 문제, 각종 주민편의시설 신설 건의, 쓰레기 무단투기 등의 다양한 주제가 줄을 이었다.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면담 속에서도 김동근 시장은 찾아온 시민 모두와 끝까지 소통하며 가능한 한 해결방안을 찾아내기 위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현장 시장실은 매주 금요일 오전 14개 동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운영되고, 오는 19일에는 의정부2동주민센터에 나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

▣ 제7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참가

의정부시는 8월 11일부터 4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약 10,773㎡ 규모)에서 개최된 제7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이하 ‘관광박람회’)에 참가해 방문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 아시아 스마트관광 산업대전, KITS Travel Mart 등으로 구성된 이번 관광박람회 중 의정부시는 ‘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에 참가해 지자체 홍보관을 운영했다.

의정부시는 홍보관을 통해 의정부 시티투어, 모바일 AR 스탬프투어 등의 관광사업 및 해당 관광사업과 연계된 소풍길, 특화도서관, 체육시설 등의 관광자원을 비롯해 10월 개최 예정인 이스포츠대회, 블랙뮤직페스티벌, 부대찌개축제 등의 축제·행사 홍보를 마쳤다.

특히 약 700여 명의 방문객이 참여한 의정부시 SNS 친구추가 이벤트를 통해 의정부시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을 매개로 의정부의 소식을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했다.

▣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 개최

의정부시는 8월 15일 광복절을 맞이해 신한대학교 벧엘관 세미나실에서 제77주년 광복절 경축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광복회원을 비롯한 보훈단체장 및 안보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은 식전축하공연인 의정부시무용단의 북춤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국가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광복절 노래 및 독립군가 제창, 만세삼창 등으로 진행됐으며 부대행사로 항일독립운동과 관련된 사진을 전시하며 대한민국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과 광복의 의미를 되새겼다.

▣ 부용터널 상부 유휴공간 체육공원으로 탈바꿈해 시민 품으로

의정부시는 8월 12일 의정부시 관계자들을 비롯해 시민 약 35명과 함께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 부용터널 상부 유휴부지를 찾아 활용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파크골프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에 동호인들이 늘어나면서 신규 파크골프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히고 있다.

파크골프는 일반 골프에 비해 배우기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으로 실버세대 생활체육 종목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현재 의정부시 파크골프협회는 500여 명이 구성돼 활동 중에 있다.

시는 문화공원에서 체육공원으로 변경해 파크골프장을 포함한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며, 이곳은 18홀까지 조성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비대면 뮤지컬 공연

의정부시는 9월 30일까지 결혼·가족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기획한 비대면 뮤지컬 공연 관람대상자를 모집한다.

이번 뮤지컬은 세일링드림㈜가 기획한 ‘비커밍맘2’라는 공연으로 워킹맘, 두 아이 엄마, 골드미스 세 여자가 좌충우돌 엄마 되는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낸 교육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뮤지컬이다. 뮤지컬 관람 접수 대상자는 예비부부, 신혼부부 등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양식을 해당 URL에 접속해 작성하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접수가 완료된 신청자에게 10월 중순 뮤지컬 URL을 문자로 개별 발송할 예정이며, 참가자 전원에게 홍보 물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홍보 물품 수령을 원하는 참가자는 의정부시청 여성가족과로 방문해 수령 가능하다.

의정부과학도서관, 9월 하반기 문화프로그램 시작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은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코로나19로 지친 시민에게 책 문화를 통한 휴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하반기 독서문화·과학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의 다양한 계층을 고려해 최신 과학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한 참신하고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첫 시작으로 9월, 초등학생 1~3학년 대상 체스 예절을 배우는 ‘최고의 체스왕’과 초등학생 3~5학년을 위한 미술 수업 ‘EASY, FUNNY, 나도 현대미술가’를 운영한다. 과학특화 프로그램 사이언스쿨에서는 LED 청사초롱, 유압 리프트를 만들며 ‘기술과 발명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6~7세 유아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대면 수업으로 전환해 환경과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는 ‘지구와 환경’을 운영하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슬기로운 부모 생활’에서는 기업가 정신에 대한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수강 신청은 의정부시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8월 22일 월요일 10시부터 정원 마감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제2회 전국 청소년 미술공모전 수상자 선정

의정부시는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한 제2회 의정부시 전국 청소년 미술공모전의 수상 작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5월부터 2개월간 접수를 받아 약 72여 점의 작품이 접수됐고 심사를 통해 우수작 10점을 선정했다.

대상은 최서윤(경기도 안양시)학생의 ‘여름의 두 모습’, 최우수상은 김정아(경기도 의정부시)학생의 ‘꿈의 영향’이 심사위원회의 결정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두 학생의 작품이 독창성과 완성도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정서영(경기도 의정부시), 장지인(전라남도 순천시) 학생이 수상했고, 장려상은 이소민(대구광역시 수성구), 원유형(경기도 의정부시), 임하경(경기도 의정부시), 박세은(전라북도 군산시), 왕예진(서울시 용산구), 오현서(대구광역시 달서구) 학생이 수상했다. 수상작은 오는 10월부터 의정부미술도서관 내에 전시될 예정이다.

G6000‧G6100번 광역버스 출퇴근 전세버스 추가 운행

의정부시는 8월 16일부터 의정부 ~ 잠실광역환승센터 간 운행 중인 G6000번, G6100번 출퇴근 전세버스를 추가 운행한다.

국토교통부 광역버스 출퇴근 증차 사업으로 이번에 추가 운행하는 전세버스는 총 5회로, G6000번 4회(출근 3회, 퇴근 1회), G6100번 1회(출근 1회)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5월부터 출퇴근 전세버스를 4회 투입해 운행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고 휘발윳값이 오르면서 대중교통 출퇴근 인구를 운행 횟수가 따라가지 못하자,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는 것을 경기도, 서울시와 협의해 관철시켰다. 이리하면 이 두 노선의 전세버스는 G6000번 6회(출근 4회, 퇴근 2회), G6100번 3회(출근 2회, 퇴근 1회) 운행하는 셈이다.

이번 전세버스 추가 운행으로 출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10분까지 줄어들어 출퇴근 시간대 만차, 중간 정류소 무정차 통과 등 시민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하절기 합동방역의 날 운영

의정부시보건소는 8월 10일 18시부터 20시까지 보건소 방역소독반,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해병대전우회, 민간용역 방역업체 등 10개 반 29명이 함께 의정부시 전역 동시 방역을 실시했다.

합동방역의 날은 말라리아 조기 퇴치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등 신속 대응을 위한 권역별 동시 방역 전개로, 방역 효과의 극대화 및 감염병 예방 관리를 위해 8월부터 민ㆍ관이 함께 월 2회씩 진행한다.

시는 하절기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봄철 하천변 친환경 유충구제 및 단독ㆍ대형정화조 유충구제사업을 진행해왔으며, 하천변 방역 및 191개의 취약지역을 선정해 순차적으로 방역소독에 임하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소각장 탄소중립 현대화사업 방안 논의

의정부시는 8월 12일 저녁, 외부 전문가 및 관련 공무원으로 구성된 의정부시 환경자원센터(쓰레기 소각장) 탄소중립 현대화사업 전략팀(이하 ‘전략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저녁 시간 시장실에서 진행된 전략팀 회의는 김동근 시장이 참석해 참석자들과 도시락으로 저녁식사를 함께하며 의정부시 소각장 탄소중립 현대화사업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실시했다.

이날 전략팀 회의는 그간 소각장 입지후보지 주변 지역주민과의 갈등으로 김동근 시장 취임 이후 본 사업에 대해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 장암동 윤동규·윤동건·윤은서 남매, 의정부시 모범시민상 수상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는 8월 12일, 의정부시 모범시민으로 선정된 윤동규(15)·윤동건(15)·윤은서(12) 남매에 대해 표창장을 전수했다.

의정부시 모범시민상은 밝은 지역사회 건설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시민, 이웃돕기를 꾸준히 실천한 시민을 선정해 사회적 귀감으로 삼고 표창하는 상이다.

2016년 윤동규·윤동건 쌍둥이의 돼지저금통 기부로 시작된 남매들의 나눔 활동은 2019년 동생 윤은서 학생의 동참으로 6년째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학생의 신분으로 세 남매가 꾸준히 나눔 활동을 지속한 공적을 인정받아 이번 의정부시 모범시민에 선정됐다.

▣ 송산1동, 침수피해 복구 지원 힘써

의정부시 송산1동 자생단체 및 직원들은 8월 8일과 9일 양일간 최고 300mm 안팎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관내 지역의 침수 피해 가구를 대상으로 8월 12일 수해복구 지원에 나섰다.

송산1동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직접 돕거나, 관련 부서 및 기관과 피해자를 매칭해 필요한 곳에 도움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날 송산1동 직원을 비롯한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등 3개 단체는 수해를 입은 관내 피해자를 방문해 침수 잔해 제거 및 바닥·벽체 청소 등을 진행하며 수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렸다.

▣ 송산3동통장협의회, 민락천 산책로 환경정비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은 8월 12일 오전 7시부터 통장협의회 회원, 동 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집중 호우로 더럽혀진 민락천 산책로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참여자들은 4개 조로 나뉘어 낙양물사랑공원에서 송양유치원에 이르는 산책로 4㎞를 따라 걸으면서 진입 계단과 경사로 난간, 나무 데크, 보안등 등 시설물에 걸린 수초, 나뭇가지, 쓰레기 등 부유물 등 15톤을 수거했다. 또한 광복절 연휴 기간 중 폭우에 대비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습하고 후텁지근한 날씨와 사전 계획 없이 급하게 실시된 환경정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민들이 산책을 즐기는 민락천을 쾌적하게 가꾸기 위해 참가자들 모두가 팔을 걷어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