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강릉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13회 강릉시 주민자치센터 우수프로그램 경연대회' 개최

강릉시주민자치협의회가 주관하는‘제13회 강릉시 주민자치센터 우수프로그램 경연대회’가 8월 31일 강릉시청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되어 성황리에 마쳤다. 경연대회는 강릉시 승격 67주년을 경축하는 강릉시민의 날 행사의 전야제 성격의 행사로 1부 개회식에서는 김홍규 강릉시장,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김기영 강릉시의회 시의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하였으며,

주민자치 발전 유공자를 포상하고, 묵묵히 봉사하는 모든 주민자치 관계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2부 경연대회에서는 강릉시 19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의 동아리팀이 참가하여 그동안 틈틈이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어 경연대회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경연대회 대상은 사천면주민자치센터가 수상하여 강릉시민의 날 기념식 무대에서 읍면동 대표 주민자체선터로서 공연을 하는 영광을 누렸고, 2022년 강원도 우수동아리 프로그램 경연대회에 강릉시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 강릉시, 폐농약 수거·처리 지원

강릉시는 방치되거나 토양에 버려지는 폐농약을 안전하고 적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폐농약수거함을 배치한다. 배치 장소는 주문진읍과 7개 면 지역 및 농지가 많은 3개 동(강남동, 성덕동, 경포동) 주민센터이다. 폐농약은 생활계 유해폐기물로 분류되어, 인간의 건강과 주변 환경에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농가에서는 사용하고 남은 폐농약에 대한 종합적인 수거처리 체계의 부재로 폐농약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강릉시에서는 쓰고 남은 농약이 유출되지 않도록 용기에 담아 밀봉 후 액체류, 과립(고체)형으로 분류하여 주민센터에 배치된 수거함에 배출하면 배출된 폐농약은 전문처리업체를 통해 적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 2022년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접수' 실시

강릉시는 2022년 7월 1일 기준 조사산정한 2,281필지 개별공시지가에 대하여 9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열람 및 의견 접수를 실시한다. 열람 및 의견제출 대상은 2022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 토지이동이 발생한 토지로 강릉시청 홈페이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및 시청 지적과, 읍면동 민원실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개별공시지가에 의견이 있는 토지소유자 및 그 밖의 이해관계인은 의견제출 기간에 시청 지적과 및 읍‧면‧동에 비치된 개별공시지가 의견서를 작성하여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부동산통합민원 일사편리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된다.

의견이 제출된 토지는 감정평가사 검증을 통해 비교표준지 선정의 적정성, 인근 토지와 지가 균형 여부 등을 재조사하여 강릉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 후 의견제출인에게 오는 10월 14일까지 서면으로 통지하고 10월 31일에 결정공시할 예정이다.

◈ 2022년 '공중위생서비스평가' 실시

강릉시는 오는 9월 5일부터 30일까지 공중위생영업소에 대한 서비스 질적향상 도모 및 시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 이번 평가는 숙박업소 439개소, 목욕업소 36개소 및 세탁업소 118개소를 대상으로 하며, 평가반은 5개 반 14명(공무원 4, 명예위생공중감시원 10)으로 구성되어 시행된다.

평가내용은 업소 일반현황, 업종별 준수사항 및 권장사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평가반은 업소 현장 방문을 통해 평가항목에 대한 현황을 직접 확인 후 결과를 기록하며, 평가항목표에 의한 준수사항과 권장사항 득점점수의 합을 10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

평가등급은 녹색등급(최우수 업소, 90점 이상), 황색등급(우수 업소, 80점 이상 90점 미만), 백색등급(일반관리 대상업소, 80점 미만)으로 결정된다. 위생서비스수준 평가 결과에 따라 위생관리등급 공표 및 등급표 배부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최우수 및 우수업소에는 등급에 따른 인센티브(위생물품)이 지원될 예정이다.

◈ 강릉시립합창단, 제108회 정기연주회 개최

강릉시립합창단은 오는 9월 2일 저녁 7시 30분에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제108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민인기 상임지휘자의 지휘 아래 비타우타스 미스키니스의 Light mass 외 9곡이 연주되며 박수용 Jazz Quartet팀과의 협연을 이룬다.

박수용 Jazz Quartet팀은 뉴욕 스타일의 정통 재즈를 추구하며 이를 우리나라 정서와 현대적인 음악으로 표현하는 팀이다. 색소폰의 박수용, 재즈피아노 강윤숙, 베이스 김종호, 드럼 조남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주, 수원, 울산 등 여러 시립합창단과의 협연을 통해 정통 재즈와 크로스오버 재즈의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정기연주회 2부는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Musical Numbers, K-pop Ballades, American Jazz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관객들에게 다양한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