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청와대는 1일 새누리당 비박계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을 내년 4월로 요구한 데 대해 "(퇴진 시점은)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으니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박근혜 대통령이 따로 고려하고 있는 퇴진시기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것은 없다"며 "어쨌든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으니까 박근혜 대통령의 말을 그대로 이해해달라"고 강조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야3당이 대통령 퇴진 협상을 전면 거부한 데 대해서는 "대통령 담화 내용대로 봐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국회의 탄핵소추안 발의 문제를 놓고서는 "이뤄지지 않은 일에 대해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수사나 최순실과의 관계 등에 대해 소명하는 자리를 갖기로 한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소상히 말한 것이 없으니까 대통령의 말을 직접 듣고 싶다는 것 아니냐"며 "탄핵과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대통령이 직접 말할 기회를 갖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전날 특검 임명에 따른 4~5명의 변호인단 구성과 관련해서는 "이번주 내에는 알려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명단이 나오면 알려주겠다"고 전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박영수 변호사를 특별검사로 임명하면서 '직접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대면조사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