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속초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착한임대인 소유 건축물 재산세 감면' 지원

속초시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임대료를 인하한 착한 임대인 건물주를 대상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산세 감면 지원에 나선다.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대상은 임차인이‘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의 자격요건을 갖춘 경우 해당된다. 다만, 임차인과 임대인이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 관계인 경우, 임차인의 업종이 고급오락장, 유흥업 및 도박·사행성 등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감면에서 배제된다.

속초시는 지난 3월 28일, 2021년 6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 임대료를 1개월 이상 인하한 건축물 소유자의 2022년도 재산세를 최대 50만 원까지 감면해주는 내용의 속초시 시세 감면 동의안이 의회에서 의결됨에 따라

오는 12월 31일까지 재산세 감면신청 기간을 운영 중에 있으며 감면대상에 해당되는 납세자는 지방세 감면신청서, 임대차계약서, 통장거래내역서, 임차인의 소상공인 확인서 등을 구비하여 속초시청 세무과에 재산세를 감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속초시청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 우리 지역 알기 ‘속초학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속초시립박물관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2022년 속초학 아카데미’수강생을 모집한다. 2015년부터 운영 중인 속초학 아카데미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속초의 자연, 역사, 문화 등을 배울 수 있는 자리이다.

지역학은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통하여 지역의 과거를 해석하고 현재를 분석하여 미래 방향을 제시해주는 종합적 학문으로,‘속초학’은 속초 지역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역사성, 장소성, 관계성, 특수성, 문화 정체성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속초학 아카데미는 10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속초학 아카데미 교육 수강생은 20세 이상 속초시민을 대상으로 9월 28일까지 선착순으로 30명을 모집한다. 속초학 아카데미 교육을 원하는 시민들은 속초시립박물관 홈페이지 예약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한국 여행작가협회 초청 팸투어' 실시

속초시가 지역의 신규 관광콘텐츠와 핫플레이스 등의 숨은 관광명소를 홍보하기 위해 한국 여행작가를 초청하여 팸투어를 실시한다. 이번 팸투어는 오는 9월 20일부터 9월 21일까지 1박 2일간 실시되며, 사단법인 한국여행작가협회 소속 회원 가운데 여행전문도서 다수 발간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선발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속초의 핫플레이스, 체험관광, MZ세대 타깃 여행 콘텐츠, 국립 산악박물관 및 전시시설, 백년가게, 청년몰 갯배St 등 주요 명소를 둘러보며 다양한 속초의 매력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2박 3일 속초 살이 여행상품‘속초오실’과 워케이션 프로그램‘속초 체크인’등 속초시만의 특색 있는 여행 코스를 견학하며 ‘머물고 싶은 도시 속초’를 만끽한다.

한편, 속초시는 팸투어 참가자들의 개인 블로그 및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게재를 통해 속초시 관광 홍보에 상당한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기 및 속초관광마케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내 생의 중력에 맞서’ 수강생 모집

속초시립도서관에서는‘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특별강연 ‘내 생의 중력에 맞서’를 10월 1일 오후 2시에 운영한다. 수강신청은 속초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단, 재료비는 수강생 부담)이다.

수강생 모집은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특별강연 진행자는 ‘내 생의 중력에 맞서’의 저자인 정인경 교수로‘과학이 내게 알려주는 삶의 가치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