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6천 번째 다문화가족사진촬영 기념식 참석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9월 25일, 의정부시 가족센터에서 진행한 6천 번째 다문화가족사진촬영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다문화가족사진촬영은 사회복지법인 인클로버재단에서 주최하고 의정부시 가족센터가 참여했으며, 관내 다문화가족 50가구의 사진 촬영 및 6천 번째 가족 탄생 기념식 및 장학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김동근 의정부시장, 인클로버재단 한용외 이사장과 이근후·이동원·정규봉 이사, 강선경 사회복지공제회 이사장, 박춘섭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장, 윤연희 의정부시사회복지사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사회복지법인 인클로버재단은 다문화가족사진촬영을 비롯해 다문화아동․청소년 지원을 위한 재능교육 프로젝트, 장학사업 등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의정부시 가족센터 또한 결혼이민자를 위한 취업지원교육, 한국어교육,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족이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취업 희망자를 위한 집중력 높여 Dream 특강 진행

의정부시는 10월 21일 일자리센터 교육장에서 관내 거주 구직자와 재직자들을 대상으로‘집중력 높여 Dream’ 특강을 실시한다.

본 교육은 구직자와 재직자의 집중력 향상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희망이 있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실시한다.

의정부 일자리센터에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집중력의 주요 3요소인 정보처리능력, 자기통제력, 주의력 교육을 실시하고 본 교육 수료자에게 지속적으로 알선 및 일자리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비는 무료이며 실업급여 수급자의 경우 교육 참여시 구직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진다.

▣ 제2기 의정부시 청년협의체 위원 추가 모집

의정부시는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청년이 함께 공감하고 의견 수렴을 통해 청년정책 제안에 참여할 수 있는 ‘제2기 의정부시 청년협의체’ 위원을 추가 모집한다.

이는 의정부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50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는 청년협의체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각종 분야의 청년정책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기 위함이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로 의정부시에 주민등록 주소지를 두거나, 의정부시 소재 직장, 대학 또는 청년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청년협의체로 선발된 위원은 2023년 9월까지 활동하며, 개인 경험을 토대로 청년정책 의제 발굴 및 정책수립 제안, 청년 네트워크 확대 등 청년문제 해결에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 시니어위원회 설치를 위한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는 9월 22일 민선 8기 공약사항 중의 하나인 ‘시니어위원회’구성을 위해 노인 관련 분야 시설장 및 시의원, 언론인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의정부시는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 수요에 맞는 노인복지정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와 관심 있는 시민을 위원으로 위촉해 시니어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이 회의를 주재해 시니어위원회의 주요 역할과 구성 방법, 운영 방향에 대하여 논의를 했고, 노인 일자리 확대, 돌봄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 노인 학대 예방 및 인권 보호에 관한 사항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 재능자원봉사 문전성시(門前成市) 개최

의정부시는 9월 24일, 의정부청과야채시장에서 시민, 상인, 자원봉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능자원봉사 문전성시(門前成市)’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소통과 교류가 이 시대 최고의 화두인 만큼 이 행사가 시민과 상인, 자원봉사자가 나눔의 뜻을 함께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행사의 의미를 상기시키고 “오늘을 기점으로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에서 봉사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제6회 의정부시 평생학습 박람회 개최

의정부시는 9월 24일 시청 앞 잔디광장 및 도로 일원에서 ‘NEW WAVE, 평생학습의 새로운 흐름을 보다’라는 주제로 제6회 의정부시 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했다.

제6회 의정부시 평생학습 박람회는 한 해 동안 시민들이 이루어낸 평생학습 성과를 함께 나누고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는 평생학습 축제의 장으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시민 누구나 다양한 평생학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행사장에서는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의 주요 사업과 관내·외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들이 50개 부스에서 작품 전시와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또한 특설무대에서는 평생학습동아리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연주와 무용 실력을 펼쳤다.

▣ 의정부 청년, 정책을 설계하다! 의정부 청년정책 아카데미 성료

의정부시는 9월 23일 의정부 청년정책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쳤다.

8월 26일부터 9월 23일까지 총 4주간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아카데미는 의정부시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입법 전문가 및 청년 활동가로 구성된 강사들로부터 의정부시 정책과 시의회 조례 입법 프로세스, 지방정부와 의회의 기능 등을 알아보는 강의를 듣고, 조별 토의 및 타 지자체의 정책이나 조례를 비교 분석하며 의정부시 청년들을 위한 정책 제안을 발굴하는 자리이다.

4주간의 교육 일정을 마무리하는 23일에는 청년, 의정부시의원,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 청년정책포럼’을 개최해 18명의 청년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청년들이 발굴한 조례안에 대한 시의원과 전문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청년들이 실질적인 정책 디자인 과정에 참여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리터’ 성료

의정부시는 9월 22일 문화누리카드 이용률 촉진을 위해 송산1동과 장암동 임대아파트 단지로 문화누리카드 이용 가능 물품 판매 트럭이 직접 찾아가는 ‘누리터’를 성료했다.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리터’는 누구나 누리는 문화놀이터라는 의미로,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 방문하기 어려운 이용자를 직접 찾아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경기문화재단 문화나눔센터에서 주관한다.

오늘 행사에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50여 명이 한복, 수공예품 등을 구입해 400여만 원의 실적을 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 중앙로타리클럽, 쓰레기집 청소로 의정부경찰서에 감사장 받아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는 9월 23일 의정부경찰서에서 쓰레기집 청소에 큰 도움을 준 의정부중앙로타리클럽 회원 7명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8월 22일 오전 10시쯤에 쓰레기집에 아동이 방치돼 있다는 민원이 접수되어 흥선동행정복지센터, 의정부시청 여성가족과, 의정부경찰서에서 긴급히 출동해 현장을 확인하고 아동은 안전한 보호시설로 입소했다.

해당 가구는 집안 가득 쓰레기를 쌓아 둔 채 생활하고 있고, 악취 및 벌레 등으로 대상자와 주변 이웃들의 위생과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의정부경찰서는 유관기관들과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대상자의 병원 입원과 아동 일시보호소 입소, 주거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신곡2동, 꼬마농부 도시텃밭 체험행사 열어

의정부시 신곡2동은 9월 23일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로 구성된 신곡2동 마을공동체 도시텃밭에서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꼬마농부 도시텃밭 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행사는 의정부시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에 물품을 기부한 신곡2동 은행어린이집 어린이 31명을 초청해, 마을공동체가 들려주는 농작물 이야기를 청취한 후 고구마 수확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체험행사가 진행된 도시텃밭은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신곡2동 맛있구마’ 사업이 선정돼 5월부터 약 1,000여 평의 농지에 고구마를 식재하고 가꾼 곳으로, 향후 수확된 고구마는 홀로 사시는 어르신 등 관내 복지취약계층에게 전달될 계획이다.

▣ 정보도서관, ‘가을에 떠나는 소풍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는 지역명소인 소풍길에서 자생하는 야생화의 분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숲속 식물의 생태를 학습하는 ‘가을에 떠나는 소풍길’탐방 프로그램을 10월 15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주 동안 운영한다.

소풍길 탐방 장소는 쌍둥이길, 산림욕길, 명상의길, 행복길의 다소 완만한 총 4개 코스로 이루어진다. 중랑천과 무지랭이 계곡, 효자봉 등 소풍길을 탐방하며 다양한 가을 식물에 대해 관찰하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강 대상은 성인반 20명과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반 7팀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수강 신청은 9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의정부정보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 코너에서 온라인 선착순 접수로 진행된다.

▣ 가재울도서관, 10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은 10월 6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초등3~6학년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하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아무튼, 스트링아트 원데이클래스’를 운영한다.

아무튼, 스트링아트는 10월 사서컬렉션 주제에 맞춰 나만의 취미를 찾아보는 수업이다.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무판에 원하는 색으로 바탕을 칠해주고 실을 엮을 수 있는 못을 나무판에 박아준다. 못을 박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이후 LED 전구와 각자 고른 색의 실을 엮으면 나만의 작품이 완성된다.

박영애 도서관과장은 “이번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스트링아트에 재미를 느끼고 이를 취미로 삼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 음악도서관이 들려주는 목소리로 완성되는 음악레시피, 아카펠라!

의정부시는 9월 28일 수요일 오후 7시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마중물 프로젝트에 선정된 튠에이드의‘목소리로 완성되는 음악레시피, 아카펠라!’공연을 개최한다.

혼성 5인조 아카펠라 보컬그룹 튠에이드(TuneAde)는 세계챔피언 출신의 강렬한 비트박스 사운드와 개성 있는 보컬들의 가창력과 하모니가 돋보이는 그룹이다. 이번 공연은 대중가요, 팝, 재즈, OST, 트로트 등 우리에게 친숙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카펠라로 새롭게 편곡해 들려준다. 반주나 악기가 없이 오직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만들어지는 음악 아카펠라를 통해 관객들에게 힐링과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공연 문화를 향유 할 수 있도록 음악 전문 공공플랫폼인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지역 내 음악 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하고자 기획된 마중물 프로젝트의 다섯 번째 시간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