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여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과점주주 취득세 일제조사

여주시는 관내 부동산 등 재산을 보유하면서 과점주주 주식 지분비율이 증가한 비상장법인 160여 개의 법인에 대해 과점주주 취득세 일제조사를 추진한다.

과점주주란 주주 또는 유한책임사원 1명과 그의 특수관계인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로서, 그들의 소유 주식합계 또는 출자액 합계가 해당 법인 발행주식 총수 또는 출자총액 100분의 50을 초과하고 그에 관한 권리를 실질적으로 행사하는 자들을 말한다.

비상장법인 주식을 취득함으로써 과점주주가 된 경우 해당 법인의 부동산 등을 주식취득 지분만큼 취득한 것으로 보며 이에 해당하는 과점주주는 주식을 취득한 날부터 60일 이내 취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여주시는 조사대상 법인으로부터 10월 중 과세자료를 제출받아 과점주주간 내부거래에 따른 지분 증가, 기 신고 납부 등에 따른 소명자료 조사를 마무리하고 미신고 또는 과소 신고한 사항에 대해 취득세를 일괄 과세예고 및 부과할 방침이다.

▣ 2022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

여주시는 2022년 양성평등주간(9.1~9.7)을 맞아 모두가 존중받는 행복한 동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성평등 실천 의지를 다지는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기념행사는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여주시지회의 주관으로 9월 30일13시 30부터 여성회관 공연장에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여성의 지위향상과 양성평등 촉진에 기여한 제18회 양성평등상 수상자 등 양성평등유공자 16명에 대한 시상식, 양성평등실천 결의문 낭독, 참여자와 함께하는 화합 한마당이 있을 예정이다.

▣ 2022년 숨 그리고 쉼 산림 치유 프로그램 운영

여주시치매안심센터는 여주시 황학산 수목원에서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제공하여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회복의 도움을 위해 숨&쉼 산림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숨&쉼 산림 치유 프로그램은 9월 23일부터, 10월 19일까지 총 4회기로 각각 진행되며, 산림의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심신 건강 및 면역력 향상 등 심리안정 및 건강증진 활동에 도움 되는 힐링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 환자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활동 역량증진, 사회적 고립을 방지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은 생태탐방, 건강 호흡, 앉은 체조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고 여러 가족이 함께 어우러져 산책로를 걸으면서 산책로에 핀 꽃과 나무를 보며 소감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 여주야 놀장 ver.2 “여강나루장터”

여주시 경제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판로기반 조성과 친수기반 여주시의 대표 명품화 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여주형 소셜리버마켓 여주야 놀장 ver. 2 ‘여강 나루장터’ 를 개최한다.

오는 10월1일 ~ 3일, 3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지난 5월에 열린 여주야 놀장 ver.1의 가을버전으로 신륵사 관광단지 도예랑 일원에서 열리며, 여주도자페스타, 공예페스타 행사와 병행되어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행사를 주관하는 여주시 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관계자는 “여주시 지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장터는 향후 시민이 계획하고 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여주형 소셜리버마켓으로 계획중이며, 도자페스타와 공예페스타와 더불어 새로운 여주 대표 명품행사로 자리매김을 기대한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