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한규 세계일보 전 사장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조한규 세계일보 전 사장이 청와대의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을 주장했다.

조한규 전 사장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청와대가 양승태 대법원장의 일상생활을 사찰한 문건이 있다"며 "양승태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사실이 아니고, 등산 등 일과 생활을 낱낱이 사찰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이라고 폭로했다.

조한규 전 사장은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으로 재직하던 최성준 법원장의 관용차 사적 사용이라든지, 대법관 진출을 위한 운동이라든지를 포함한 두 건"이라고 주장했다. 최성준 지방법원장은 현재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조한규 전 사장은 "이는 부장판사 이상의 사법부 모든 간부들을 사찰한 명백한 증거"라며 "3권분립이 붕괴된 것이고 헌정 질서를 유린한 것이다. 명백한 국헌 문란"이라고 주장했다.

조한규 전 사장은 이른바 '정윤회 문건 파동' 이후 청와대의 외압으로 인해 해임됐다는 의혹 당사자다. 당시 세계일보는 '청(靑) 비서실장 교체설 VIP측근(정윤회) 동향' 등 총 17건의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