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0일 미국 트럼프 체제 출범에 따른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한미 FTA 수정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다양한 외교채널을 가동해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고,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함진규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황교안 대행은 "미국 대선 기간동안 우리 당국자들이 트럼프 측과 100여회가 넘는 많은 채널을 통해 쭉 협력해오고 있다고 들었다. 지금부터가 시작일 것"이라며 "우리 정부와 국민들이 힘을 합해 이런 상황에서 지혜롭게 헤쳐나가야겠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행은 특히 한미 FTA의 부분적인 재검토 가능성에 대해 "한미 FTA를 계기로 많은 수출과 수입이 늘었다. 결과적으로 양국의 경제협력의 큰 기틀이 되고 있다"며 "트럼프 당선인도 후보 시절에는 그런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당선 직후에 정상 사이의 통화에서 '앞으로 한미관계를 공고하게 유지하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 측 반응이 선거 당시와는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고 알고 있고,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며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