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속초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2기 발대식’ 개최

속초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 확산을 위해 10월 5일 대회의실에서 ‘속초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2기’발대식을 개최했다. 속초시는 지난 8월 시 홈페이지 공개모집을 통해 시민참여단 25명을 선정하였으며, 시민참여단의 정책 참여 역량 강화와 시민의 눈으로 바라보는 참신한 정책 제안 등을 수렴하기 위하여 행사를 마련했다.

발대식은 이병선 속초시장과 시민참여단 25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참여단 1기 활동사항 소개와 위촉장 수여, 다짐문 낭독을 진행하였으며,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소속 허목화 연구위원을 초빙하여 여성친화도시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시민참여단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가족친화팀 ▲안전증진팀 ▲여성참여팀 등 3개 팀으로 나뉘어 일상생활 속에서 느꼈던 성별 불균형 요소와 불편함을 개선하고 돌봄과 안전이 구현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활동가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여성친화도시란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과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도시로 속초시는 금년 여성친화도시 신규 지정을 목표로 다양한 여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속초에서 ‘해양레포츠 무료로 즐기세요’

속초시요트협회는 10월 31일까지 영랑동 등대해수욕장 일원에서 ‘해양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램’을 연장해 운영한다. 이번 연장 운영은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1차 운영 결과 약 900여 명의 관광객과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1개월을 연장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교육비는 무료이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4가지로 무호흡으로 잠수하는 ‘프리다이빙’, 시원한 바닷바람을 동력으로 나아가는 ‘윈드서핑’, 파도를 이용해 즐기는 ‘서핑’, 속초바다를 탐사하는 ‘스쿠버다이빙’이며, 주 4일(수~토요일) 오후 1시에서 5시까지 진행된다.

체험을 원하는 경우 카카오톡에서 ‘속초시요트협회’를 검색·추가한 후 문의하고 체험 3일 전 10시부터 선착순 접수하면 되며, 사전예약을 우선으로 하되 여유가 있을 시 현장접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 '신규임용 및 전보 인사발령' 단행

속초시가 신규임용 공무원 배치 및 결원보충을 위해 2022. 10. 5. 일자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규모 6급 이하 전보자 45명, 신규 임용 33명으로, 신규 공무원 임용을 통해 휴직·퇴직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원을 보충하여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고 민선 8기 시정 목표 실현을 위한 기틀 마련에 총력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신규공무원 임용식에서는 재난대응 관련 피복 등 공직생활에 필수적인 물품을 20~30대 트렌드에 맞춘 ‘굿즈 박스’ 형태로 제작·전달하고, 선배 공무원들의 축하 영상 및 축하 서한문 전달하는 등 그동안 공무원 시험 준비로 고생한 신규임용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공직자로서 첫 시작을 축하할 계획이다.

◈ ‘제3회 속초반려견 문화축제’ 개최

속초시와 (사)한국애견협회 속초지회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고, 동물사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제3회 속초반려견 문화축제’를 10월 9일 오전 10시 속초 엑스포타워 광장에서 개최한다.

2018년 개최이후 무려 4년 만에 개최하는 행사로 반려동물과 사람이 어울리고 소통하는 화합의 장을 만들고자 추진하게 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축제에 활용해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으로 축제를 실시간으로 참여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그 외에도 반려견과 견주 달리기 대회, 동물사랑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등 다양한 참여 행사와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인명구조견 시범, 폭발물 탐지견 시범 등도 관람할 수 있다.

그리고, 동물사랑 가수로 유명한 가수 박희수님의 공연과 모든 생명의 연대와 공존을 꿈꾸는 작가 김용아님의 그림전, 김민성 작가님의 길고양이 사진전도 준비되어 있어 많은 시민과 관광객 여러분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유기동물방지 및 반려동물 보호 캠페인을 펼치면서 유기동물의 새주인 찾아주기 입양행사와 문제견 행동 교정상담, 반려견 건강상담 등도 함께 운영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