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모빌리티기업 전환 목표

[위클리오늘=이연숙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중심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은 12일 유튜브 채널에서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2025년부터 전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에 무선(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이 적용되면 고객은 서비스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법규에 맞춰 차량의 성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기능을 탑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새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적용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플랫폼은 현대차그룹의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전기차 핵심 부품을 표준화 및 모듈화한 개발 체계)'를 기반으로 한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의 제어기를 △인포테인먼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전자·편의 △주행성능 등 4가지 기능 영역으로 통합하는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도 개발한다. 기존에는 차량의 각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제어기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모두 개별로 수정해야 했지만 제어기를 통합하면 이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통합 제어기에 최적화된 고사양의 커텍티드 카 운영체제 ccOs(Domain Centralized Architecture)도 지속 고도화하고 자율 주행 기술 경쟁력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를 설립한다.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는 현대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와 로지스틱스 시장에 본격 진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용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센터는 또 모빌리티 디바이스들이 하나의 도시 운영체계 아래에서 서로 연결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담당한다. 하나의 계정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AAM, PBV, 로보택시, 로봇 등 현대차그룹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나아가 현대차그룹은 소프트웨어 중심 스마트 모빌리티 개발에 속도를 내고 IT 기반 모빌리티 기업으로 빠르게 전화하기 위해 인력과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에도 나선다. 

SDV 개발 체제를 가속화하면서 신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기업의 수익 구조가 크게 전환될 것이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또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설립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신사업에 진출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추가 투자 여력을 확보하고 제품 상품성 강화, 신사업 발굴 등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하드웨어 기술 위에 최적화된 전용 소프트웨어 기술을 더하고, 그 적용 영역을 확대해 더 큰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