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공무원이나 금융원, 사무직, 프로그래머 등의 직업군은 목통증을 자주 호소하게 된다.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다루며 사무를 보기 때문에 목 주변 근육 및 인대에 무리가 가게 되는 것이다.

머리가 앞으로 향한 구부정한 자세가 계속될 경우 척추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나아가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면서 점차 거북의 목처럼 변하게 되는데 이를 거북목 증후군이라 부른다.

목의 경우 머리 무게에 비해 인대가 너무나 얇고 근육의 힘도 약한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허리와 비교할 때 목 인대의 이완이 발생하기 쉽다. 만약 머리를 과도하게 한 자세로 유지하게 되면 연약한 목 근육의 힘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 이는 곧 거북목 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된다.

경추(목뼈)의 경우 커브 형태의 모양이 정상적인 상태로 스프링처럼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거북목증후군은 이러한 커브 모양의 정상적인 경추가 일자로 변형된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에 걸렸을 경우 목덜미를 잡아주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돼 딱딱하게 굳어지기 마련이다. 또 증상이 악화되면 목덜미가 뻣뻣해지게 된다. 나아가 어깨, 등으로 통증이 확대된다.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는 곧게 펴고 목은 곧게 세우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등을 구부린 구부정한 자세는 머리가 앞으로 향하기 때문에 항상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펴도록 노력해야 한다. 컴퓨터 모니터를 눈높이 맞추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 증상이 의심될 경우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은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상호정형외과 유상호 원장은 "거북목증후군 원인이 경추부 인대 이완이라면 초음파 유도하 프롤로주사와 DNA주사, 리젠씰주사치료가 근원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며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는 인대를 재생시킬 수 있는 주사액을 이완돼 있는 경추부와 요추부의 인대에 직접 주사하여 재생시키는 방법으로 인대의 재생을 유도하여 인대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특징이 있다"고 전했다.

유 원장은 "DNA 주사요법 역시 혈관 내 섬유아세포와 콜라겐과 같은 성장인자를 자극시켜 세포의 증식과 치유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인대를 튼튼하게 하고 통증을 감소시켜 주는 방법이며 리젠씰 주사치료는 손상된 생체조직에 순수하게 분리 정제된 친화적인 콜라겐을 공급하여 손상된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