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권도전을 공식 선언한 안희정 충남도지사.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대한민국은 새로워지기 위해선 무엇보다 민주주의가 복원돼야 한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국회 과반수를 차지한 다수당에 총리 지명권을 주겠다."

대선 주자중 지지율 1위를 질주하고 있는 문재인 더블어민주당 전 대표와 함께 친노 진영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잠룡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하며 협치를 주요 정치공약으로 내세웠다.

안 지사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시키고, 분권형 대통령제를 특별히 강조했다. 즉, 총리는 내각을 통할하며 내치에 전념하고, 대통령은 대외적으로는 5천만 국민을 대표하며 대내적으로는 장기적 국정 비젼과 과제에 몰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안 지사는 "1987년 6월 항쟁 이래 한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30년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다가올 대통령 선거는 시대교체의 시작"이라고 역설했다. 새로운 30년을 누구와 시작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문재인, 반기문 등 60~70대 대권 주자에 대비한 듯 50대 젊은 주자로서 역동적인 리더십을 강조했다. 이젠 30년 후를 내다볼 리더십이 중요하며 세상을 역동적으로 바꿔나갈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안 지사는 문재인의 정권교체론과 반기문의 정치교체론이 맞서있는 것을 겨냥한듯, 시대교체론을 들고나왔다.

그는 "입으로만 새로운 것을 말하지 않고 몸과 마음, 그리고 행동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그것이 시대교체의 시작"이라며 자신이 시대교체의 적임자임을 호소했다.

그는 "새로운 개척자 정신, 새로운 대통령도 필요하다. 구태와 낡은 관행에 물들지 않은 새로운 정치가 필요하다"며 "박정희 시대와 작별하고 20세기의 잘못된 유산과 헤어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태를 빚대어 "대통령이라고 쓰고, 임금님이라고 읽는 시대를 이제는 끝내자"고 말했다.

안 지사는 경제와 관해선 지난 6명의 전현직 대통령이 펼친 정책을 이어가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특별히 새로운 청사진을 내놓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토지공개념, 김영삼 대통령의 세계화전략과 금융실명제, 김대중 전 대통령의 IMF극복과 IT산업 육성,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혁신경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녹색성장,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 정책을 잇겠다는 얘기다.

한편 안 지사는 이날 이례적으로 서울 종로구 혜화동 굿시어터에서 열린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통해 대선출마를 선언,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