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협 중단 3개월…“정부, 신속한 해결 방안 내놔야”

▲ 개성공단으로 향하는 검문소에 출입통제가 이뤄지고 있다. 사진=뉴시스DB

[위클리오늘=한장희 기자] 개성공단 경협 중단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들이 공단 철수를 선언했다.

3일 개성공단 기계전자산업부품소재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비대위 측은 또 “개성공단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기계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더 기다릴 수 없다”면서 “빈사상태에 놓인 기업의 회생과 바이어 이탈 방지를 위해 이른 시일 안에 공단 폐쇄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덧붙였다.

개성공단기업협회 역시 이날 대책회의에서 정부 책임론을 거론하며 신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은 “잘못은 북측이 했으니 책임을 묻지 말라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다”면서 “개성공단 법에 보면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줄 수 있는 책무가 있다”고 성토했다.

정 부회장은 “(입주기업들)우리가 야반도주하듯 전원 철수하라고 할 때 군말없이 따른 것은 정부가 결정한 내용이니 수용하고 따른 것”이라면서 “정부 말을 듣다가 우리가 추가로 입은 손해만이라도 책임을 져 줘야 하지 않나”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개성공단 경협 중단이 3개월째 접어들면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10곳 중 7곳이 남북경협보험금 지급을 신청했다. 이는 개성공단 폐쇄 장기화로 사실상 ‘철수’를 선언하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