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송원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야권 4당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의 조속한 특검 수사기한 연장 승인을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정세균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특검 연장 추진에 대해 논의했다.

야4당 대표들은 오늘 회동에서 황 권한대행이 오늘까지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하기로 합의했다.

추미애 대표는 "특검 연장은 대다수 진실을 원하는 국민의 뜻"이라며 "특검연장을 하지 않는 것은 황 대행이 스스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 되기를 자처하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수사가 미진하고 새로운 사실이 발견된 상황에서 특검 연장을 거부하는 것은 황 대행 스스로 자신의 과거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세균 바른정당 대표도 "특검법은 제정 당시의 법 제정 의미를 되살려야 한다"면서 "70일이 부족하게 돼 30일을 추가 연장한다는 것은 법 제정 당시 이미 여야가 합의한 것인 만큼 이에 입각해 연장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또 자유한국당이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만큼 야4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청할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황 대행이 오늘까지 입장을 내놓지 않아 사실상 거부한다면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에 대한 결단이 필요할 것"이라며 강조했다.

다만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이 "직권상정에 동원은 국회법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다 정 의장도 "여야가 한 뜻으로 요청해야 가능하다"는 입장이라 직권상정을 통한 개정안 통과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