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축구대표팀 미토마 카오루가 크로스를 올리고 있다. 심판은 VAR을 거쳐 이때 공이 라인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2022.12.02. /AP 뉴시스
일본 축구대표팀 미토마 카오루가 크로스를 올리고 있다. 심판은 VAR을 거쳐 이때 공이 라인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2022.12.02. /AP 뉴시스

[위클리오늘=전혜은 기자] 대한민국은 16강 진출을 위해 오늘(2일) 24시에 있을 포르투갈과의 격전이 남은 가운데 일본은 스페인을 꺾고 16강에 선착했다.

일본은 2일(한국시간) 카타르 알 라이얀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페인과의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E조 조별리그 최종 3차전에서 2-1로 역전승했다.

일본은 2승 1패 승점 6점으로 E조 1위로 16강에 올랐지만 역전 결승골이 터지기 직전 골라인 아웃 논란이 불거졌다.

스페인 선수들은 미토마 가오루(브라이튼)가 가까스로 볼을 잡아 다나카 아오에게 연결하는 과정에서 공이 골 라인을 벗어났다고 주장했다.

최초 판정 역시 골라인 아웃이었다. 이후 진행된 VAR에서 결과가 뒤집혔다.

이번 대회 공인구 '알 리흘라' 내부에는 관성측정센서(IMU)가 달려있다. 육안으로는 공이 밖으로 나간 것처럼 보였지만, 비디오 판독(VAR) 결과 단 몇 mm가 라인에 걸치면서 득점이 인정됐다.

결승골은 경기 후에도 화제가 됐다.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은 "VAR이 실패했다"며 "팬들과 전문가들은 일본의 결승골이 라인 밖으로 나갔는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디언은 "라인을 넘은 것으로 보이는데,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매체 닛칸스포츠는 "공의 일부라도 라인에 닿으면 '볼 인 플레이'"라며 대회 규칙을 설명한 뒤 "바로 1mm, 종이 한 장 차이. 운도 일본 편이었다"고 썼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