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보근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국회에서 ‘2017 자치분권세력 집권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자치분권 세력이 집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발제에 나선 김 의원은 이날 “2017 대선을 통해 우리가 만들어야 할 국가는 공정국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중심제에서 대통령 한 사람을 잘 뽑는다고 해서 개혁이 완성되지는 않는다”며 “대통령과 함께 하는 집권세력의 의지와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분권이 50%가 더 진행되면 국민 행복도는 세계 35위에서 5위 수준으로 올라가고 1인당 국민소득도 1만 달러 이상 오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연구”라고 말했다.

또한 “(2017년 대선에서는) 자치분권에 강력한 의지를 가진 세력이 집권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제에는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 겸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인 김형기 교수도 참여했다.

토론에는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지방분권개헌특위 위원장), 민형배 광산구청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회장), 박재율 지방분권전국연대 상임공동대표 등이 나섰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김두관 의원 주관으로 김 의원이 속한 「국회 포럼 자치분권균형발전」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지방 4대 협의체와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공동주최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