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양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양양군, '2023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양양군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달 오는 12월 12일부터 23일까지 2023년도 공익형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1,405명을 모집한다.

양양군은 업무협약을 맺은 수행기관 3곳(대한노인회 양양군지회, 양양군 노인복지관, 정다운복지재단)을 통해 참여자를 모집하며, 이를 위해 지난 2일 모집 공고했다. 수행기관별로, △ 대한노인회 양양군지회에서는 지역사회 환경개선봉사, 마을환경개선봉사 △ 노인복지관에서는 행복한학교지킴이, 공공·복지·의료시설봉사 △ 정다운복지재단에서는 노노케어, 경로당활성화 지원사업, 청소년선도봉사 참여자를 모집한다.

접수 장소는 현남면복지회관과 각 읍․면사무소이며, 읍면별로 접수일정을 달리하여 모집하고, 접수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이다. 공익형 사업 신청 자격은 관내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이다.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수급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정부부처 및 지자체가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 참여자는 제외된다.

참여 희망자는 접수기간 중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가산점 부여 원할 경우) 등을 지참해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복지로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사회서비스형(지역아동센터 지원, 시니어컨설턴트) 사업은 추후 별도로 모집할 예정이다.

◈ 양양군, 인구·동산 해역 ‘해삼특화 양식단지’ 집중조성

양양군이 현남면 인구와 동산리 해역에 고부가가치 수산물인 해삼을 양식하기 위한 '해삼특화 양식단지'를 집중 조성한다. 해삼은 기력과 원기를 보충하고 자양강장 효과가 있으며, 영양학적으로 우수해 ‘바다의 인삼’이라 불릴 정도로 고급 건강식품이다. 또한 ‘바다 속 청소부’라는 별명이 있듯이 개흙을 먹어 유기물 범벅인 바닥을 정화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바다의 팔방미인이다.

양양군은 이처럼 고부가가치 품종으로 각광 받고 있는 해삼의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2019년도부터 서식 공간을 조성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15억 6천만 원을 투자하여 해삼 중간육성장인 기반시설물을 493기를 설치하고, 해삼종자 약 703,000마리를 방류했다.

사업 4년차인 올해에는 해삼특화 단지 조성을 위해 지난 5월에서 6월까지 인구·동산리 해역의 적지조사를 한 바 있으며, 사업비 4억 3천만 원(도비 1억 3천, 군비 3억)을 투입하여 해삼의 서식·산란에 적합한 해삼전용초 144개를 12월 중 설치할 예정이다. 이어서 군은 해삼전용초 인근에 해삼종자 약 197,867마리를 방류할 예정이다.

◈ 양양소방서, 겨울철 화재위험 대비 ‘노유자 시설 소방안전교육’ 실시

양양소방서는 지난 12월 6일 관내 노유자 생활시설을 찾아 관계자 및 입소자들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겨울철 화재안전관리 강화 컨설팅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교육 △119 다매체 신고방법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이다.

◈ 양양소방서, 헬기사고 외상 후 스트레스 노출 직원 ‘긴급 심리지원’ 실시

양양소방서는 지난 11월 27일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헬기추락 사고 현장에 출동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PTSD) 예방을 위하여 긴급 심리지원을 실시했다. 본 긴급 심리지원은 사고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의 트라우마에 따른 2차 재해 및 심리적 불안감을 예방·치유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강원심리지원단 소속 변하영 수석전문상담사가 3일에 거쳐 현장에 투입된 50여명의 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심리 상담을 진행했다.

소방공무원은 직무환경 특성상 연 평균 5.9회 이상 반복되는 참혹한 현장경험으로 인해 PTSD, 우울증, 수면장애 등 심리적 문제 발생의 잠재적 위험성에 놓여있어 신체 및 마음건강을 돌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본 심리상담을 통하여 변하영 수석전문상담사는 고위험군 및 유의미한 증상으로 스트레스를 지속 호소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서적 심리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