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상용근로자 실직소득, 전년동기 대비 5.0% 감소
물가상승률 대비 저조한 명목소득 증가에 실질소득 줄어
자영업자 10명 중 4명 “향후 3년 내 폐업 고려”

▲ 서울 중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시민들이 잔뜩 웅크린채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사진=뉴시스
▲ 서울 중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시민들이 잔뜩 웅크린채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가파른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임금근로자의 실질소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 국회입법조사처에 의뢰해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3분기 가구주의 종사상 지위가 ‘상용근로자’인 가구의 실질소득은 전년동기 대비 5.0% 감소했다.

특히 상용근로자보다 고용환경이 불안정한 임시근로자와 일용근로자의 실질소득 감소 폭은 각각 5.1%, 5.6%로 더 심각했다.

상용근로자를 비롯해 임시·일용근로자의 실질소득이 감소한 주된 원인은 명목소득 증가가 물가상승률을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조사기간 동안 소비자물가지수는 5.9% 급등한 반면, 상용근로자의 명목소득은 0.5% 증가했으며, 일용근로자는 오히려 0.02% 감소했다.

상용근로자에 이어 자영업자의 실질소득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전년보다 실질소득이 2.5% 줄었고,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도 0.7% 감소했다.

김 의원은 "고환율·고물가·고금리·수출 부진·기업 부실 등으로 인한 복합 경제위기가 내년부터 본격화한다는 전망이 다수"라며 "노동자 임금 인상 자제를 외칠 때가 아니라 재정 투자로 내수를 끌어 올려 경제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영업자의 경우 향후 폐업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음식점업, 숙박업, 도·소매업, 기타서비스업 등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자영업자 가운데 39.8%는 향후 3년 내에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폐업을 고려하고 있는 기간으로는 ▲1년~1년 6개월 내(12.0%) ▲2~3년 내(10.6%) ▲6개월~1년 내(8.0%) ▲1년 6개월~2년 내(4.8%) ▲6개월 내(4.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폐업을 생각하는 이유로는 ▲영업실적 지속 악화(26.4%) ▲경기회복 전망 불투명(16.1%) ▲자금사정 악화 및 대출상환 부담(15.1%) 등으로 나타났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한국의 자영업자 비중은 약 2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장기화하면 결국 서민경제 전체가 휘청일 수 있는 만큼 세밀한 정책적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