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성수품 20.8만톤 공급 등 대책 발표…역대 최대 규모
16대 성수품 할인율 최대 60% 전망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 방안도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우리나라 정부가 명절 물가 안정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설 민생안정대책’은 ▲성수품 물가 안정 ▲민생부담 경감 ▲생활편의 제공 ▲안전대응 강화 등 크게 4가지 정책 방향으로 구성됐다.

먼저 성수품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성수품 20만8000톤을 풀고,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도 300억원을 투입한다. 공급량과 투입액 모두 설 역대 최대 규모다.

성수품 공급 대상 품목은 배추·무·사과·배·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계란·밤·대추·명태·오징어·갈치·참조기·고등어·마른멸치 등 총 16종이며, 오는 20일까지 20만8000톤을 공급한다.

체감물가를 낮추기 위한 방안은 온라인 쇼핑몰 및 마트에 적용되는 할인행사 별 1인당 1만원 할인 한도를 2만원으로 늘리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되며, 성수품 위주로 유통업체의 자체 할인(10~40%)도 병행한다.

전통시장의 경우 1인당 2만원 한도를 최대 4만원까지 늘리고, 소비자가 전통시장에서 농축수산물을 구매할 시 영수증을 지참하면 최대 30%(2만원 한도)를 현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16대 성수품 할인율은 상품에 따라 최대 60%까지 올라갈 전망이다.

아울러 ▲취약계층 대상 전기·가스 요금 지원 확대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39조원 규모의 명절 대출·보증 자금 공급 ▲설 연휴 기간(21~24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요 교통 인프라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 등의 대책도 진행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월은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 등 계절적 상방요인이 잠재해 있는데 더해, 이른 설 명절을 앞두고 성수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방압력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며 “이에 정부는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해 설 명절을 위한 정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부는 올해 경기침체 대비를 위한 ‘주요 공공기관 투자 조기집행’, 재정건정성 강화를 위한 ‘주요 공공기관 투자 효율화’ 등의 방안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