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잠시 줄어들던 집단대출 잔액이 3개월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홍정기 기자]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뇌관이 될 것을 우려한 정부규제로 주춤했던 집단대출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아파트 중도금대출 등 집단대출 규제에 초점을 맞춘 작년 11.3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잠잠했던 집단대출잔액이 3개월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26일 KB국민·신한·KEB하나·NH농협·IBK기업 등 5대 시중은행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집단대출 총잔액은 81조3881억원으로 전달 80조8326억원보다 5555억원 늘었다.

집단대출은 지난해 11월 82조2916억원에서 12월 82조12억원으로 줄어든 뒤 지난달 말까지 감소세를 유지했지만 이달 들어서며 약 3개월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집단대출은 분양아파트나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입주 예정자에게 집단적으로 중도금이나 잔금 등을 대출해주는 제도다.

정부는 가계부채 급증에도 집단대출에 대해서는 여신심사가이드라인 적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는데 좀처럼 대출 증가세가 잡히지 않자 지난해말 집단대출 억제책을 내놨다.

핵심은 올해 1월1일 이후 분양 공고를 내는 아파트 집단대출 중 잔금 대출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나눠 갚는 분할상환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당장 이자만 갚는 거치식은 1년 이내만 가능하다. 중도금 대출의 경우 보증부 대출인 데다가 상환 만기가 2년6개월 정도로 짧아 분할상환이 어렵다고 보고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일단 시장에 집단대출이 깐깐해진다는 신호는 보냈지만 상품의 특성상 당장 효과가 나타나긴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집단대출의 연체율이 타상품에 비해 높지 않다는 점도 정부 정책의 추진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지난해 8월 기준 집단대출 연체율은 0.38%로 가계 신용대출의 연체율 0.57%보다 훨씬 낮다.
특히 집단대출 연체율은 고점을 찍은 2012년말 1.51%에 비하면 현재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은행권 관계자는 "각 은행들이 이미 보수적으로 대출을 심사하고 있는데다 최근 집단대출 연체율이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굳이 조건에 맞는 대출을 거절할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11.3 부동산 대책 발표이후 심리적인 요인으로 집단대출이 급감했으나 조기대선의 확정으로 정치적 불투명성이 해소돼 앞으로 집단대출이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며 "그렇다고 11.3대책의 약발이 식었는지 여부는 좀 더 두고 봐야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