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인천 강화군 서쪽 약 26㎞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4.0의 지진 발생 위치도.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9일 오전 인천 강화군 서쪽 약 26㎞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4.0의 지진 발생 위치도.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인천 위클리오늘=안정호 기자] 오늘(9일) 새벽에 인천 강화군 서쪽 해역에서 지진이 발생해 주민들이 크게 놀랬지만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9일 오전 1시28분께 인천 강화군 서쪽 약 26㎞ 해역에서 규모 3.7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밤사이 소방당국에는 총 35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지진은 지진파 중 속도가 빠른 P파를 토대로 한 자동분석 결과에선 규모가 4.0으로 추정됐으나 이후 추가 분석을 거쳐 규모가 3.7로 조정됐다.

소방당국에 신고를 한 시민들은 "지진이 일어난게 맞나",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나”라며 소방당국에 문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강화도 주민들은 한밤중 갑작스러운 지진 소식에 크게 놀랐다.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인천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지진경보 문자와 동시에 흔들림을 느꼈다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 왔다.

특히 한 시민은 “재난 문자 알림이 갑자기 울리면서 전쟁이 난 줄 알았다”며 “밤잠을 설쳤다”고 전했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지진이 발생하고 문의 전화가 걸려왔다”며 “지진으로 인한 피해사항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