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의 소비자 보호 강화 움직임에 한국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영서 기자] 최근 중국이 소비자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제품 관련 각종 법규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등 중국 소비시장이 선진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중 FTA 등으로 중국 수출의존도가 커진 가운데 중국의 보호무역조치도 강화돼 우리 기업의 효과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가 27일 발표한 '중국의 소비자 권익 보호 활동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소비자권익보호법을 개정해 온라인 구매시 7일내 무조건 환불 등을 강제하고 있다.

또 전국 소비자 신고 전용 사이트를 신설하는 등 중국 소비자들의 권익이 강화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중국소비자보호협회는 각 지방에 3000개가 넘는 하부조직을 두고 있으며, 회장은 전인대 부위원장(부총리급), 부회장은 장관급이 겸직하고 있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특히 중국소비자보호협회는 CCTV와 공동으로 1991년부터 매년 '세계 소비자 권리의 날(3월 15일)'에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인 '3.15 완후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권익을 해친 기업을 강력하게 응징하고 있다.

무역협회 북경지부 관계자는 "우리 기업들도 중국내 광고 내용 및 원산지 표시에 대한 철저한 관리, 클레임에 대한 사후관리 매뉴얼 재점검 등이 시급하게 필요하다"며 "특히 최근 통관소요 일수가 늘어나면서 현지 유통되는 식품 등의 유효기간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