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 실시...실무 경험 쌓아

파주시는 1월 16일부터 2월 14일까지 ‘2023년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을 실시한다.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은 파주시 거주 만 19~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현장 실무경험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12월 13일부터 29일까지 모집해 총 239명이 신청했으며, 선발인원 대비 11:1을 넘는 높은 경쟁률이었다.

지난 6일 전산 추첨으로 20명을 선발했으며, 참여자들은 16일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시청, 도서관, 읍면동 등에 배치돼 20일간 근무하며 전산화, 자료정리, 민원 안내 등 행정 지원을 통해 시정을 체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하반기 청년 행정체험은 5월 중 참여자를 모집하고 6월 최종 참여자를 선발해 7월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 파주경찰서와 성매매 집결지 합동 단속

파주시는 지난주 파주경찰서와 합동으로 파주읍 연풍리 일원 성매매 집결지 합동 단속을 실시했다.

이번 단속은 파주시 ‘성매매집결지정비TF팀’이 신설되고 이뤄진 첫 단속으로 경찰이 불시에 위장 잠입해 위반행위 업소 1곳을 적발했다.

이날 파주시는 성매매 피해 여성을 대상으로 성매매를 강요당하거나 외부와의 연락 차단 등 인권 침해가 있었는지를 확인했으며, 법률·의료·직업훈련 등 지원이 가능한 성매매피해상담소 기관을 안내했다.

파주시는 1월 2일 김진기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9개 부서, 5개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성매매집결지정비TF를 구성했으며, 성매매 집결지의 완전 폐쇄를 목표로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청년 주거 안정’위한 주거지원 확대 추진

파주시는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부담이 커진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민선8기 청년 주거지원사업 확대 추진 공약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올해는 민선8기 공약인 청년 주거지원사업을 확대해 지원대상 연령을 만 19세~34세 이하에서 만 19~39세 이하로 늘렸다. 청년 취업자 월세지원 사업은 파주시 중소기업 관내 재직자 자격기준을 없애고, 파주시 거주자로 확대했으며, 전세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은 전세임차보증금에서 전·월세 임차보증금으로 확대하고, 임차 주택기준을 3억원 이하로 상향해 추진한다.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신청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에서,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1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청년정책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은 8월 21일까지 복지로 사이트와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주거지원 사업별로 소득·재산 기준, 신청 기간 등이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청년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장기 미보유 자동차 멸실인정 차령기준 일원화 시행

파주시는 자동차 소유자가 장기간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차량의 행방도 알 수 없는 장기 미보유 자동차 멸실인정신청 차령기준을 일원화해 시행한다.

멸실인정제도는 차량 소유자가 자동차를 보유하지 않은 상태로 상당 기간 경과되고 최근 3년간 운행기록 및 정기검사 기록, 의무보험 가입사실이 없는 경우에 자동차가 멸실 된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을 멸실인정 해주는 제도다.

자동차 멸실인정에 따른 지금까지의 차령기준이 지자체별로 최소 11년에서 최장 17년까지 상이해 민원발생 및 업무 혼선을 초래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차령기준을 일원화하고자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일원화하자는 다수의견이 나와 지난 5일부터 멸실인정신청을 위한 차령기준이 자동차등록령 제31조제2항의 차령기준으로 일원화돼 시행한다.

기준은 차령 11년 이상인 승용자동차, 차령 10년 이상인 승합·화물·특수(경형·소형) 자동차, 차령 10년 이상인 중형·대형 승합자동차, 차령 12년 이상인 중형·대형 화물·특수자동차다.

▣ 2023년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부과

파주시는 2023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에 대해 지난해에 비해 8,900만원이 감소한 4만8,302건, 9억4,400만원을 부과·고지했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는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각종 면허, 허가, 인가 등을 받거나 등록, 검사, 지정 등을 받은 대상자로 사업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차등 부과한다.

2023년 1월 1일 기준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사업자 폐업 신고를 한 업종의 면허 또는 1년 이상 사실상 휴업 중인 사실이 증명되는 업종의 면허는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올해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의 납부 기한은 1월 31일까지다. 전국 금융기관에서 고지서 없이 신용카드나 통장으로 CD/ATM을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 위택스, 인터넷지로, 지방세 ARS 등으로도 납부 가능하다.

▣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 및 공공근로 참여자 모집

파주시는 1월 16일부터 27일까지 만 18세 이상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 및 공공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지역자원을 활용하고 특성을 반영한 사업으로, 주민의 최소 생계를 보장하고 근로의욕을 고취해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다문화가정 지원, 관광자원 활용 등 4개 분야 총 12명, 공공근로는 주말농장 등 2개 분야 총 6명을 모집한다.

참여 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만 18세 이상,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0% 이하(공공근로 70% 이하), 재산이 4억원 이하인 파주시민으로, 사업기간은 3월 2일부터 6월 23일까지다. 임금은 시간당 9,620원(공공근로는 통상시급 1만1,100원)이 지급되고, 4대보험 의무가입과 주휴수당 및 연차수당이 지급된다.

▣ 시설원예농가 정부 유가보조금 지원 신청...2월 10일까지

파주시는 1월 16일부터 2월 10일까지 시설원예농가 정부 유가보조금 지원 신청을 받는다.

시는 농협 면세 등유 가격이 급등해 난방비 부담이 큰 시설원예농가의 경영악화를 완화하고, 채소가격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유가보조금을 국비로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농협에 농업기계 보유현황 및 난방기 재배계획 신고를 하고, 면세 유류 구매 카드를 발급받은 시설원예 농가·법인으로, 2022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한 면세유를 지원하며, 난방용 면세유 구매분에 대해 보조금 지원신청서를 제출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원 내용은 월별·유종별(난방용 등유·증유 및 LPG) 평균 가격과 기준가격의 차액의 50%가 지원되며, 신청 기간에 농가(법인)별 면세유 관리 지역농협을 방문해 ‘유가연동보조금지원 신청서’제출하면 된다.

▣ 2023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375명 모집

파주시는 16일부터 3월 10일까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규 이용자 375명을 모집하며, 신청 기간은 서비스별로 상이하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기획·발굴해 제공하는 사업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 서비스 일정액의 이용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산모심리상담지원 ▲우리아이심리지원 ▲시각장애인안마 ▲장애인맞춤형운동 ▲아동비전형성 ▲장애인보조기기렌털 등 6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사업내용에 따라 소득기준 상이, 최대 170%이하)이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소득 기준에 따라 정부지원금과 본인 부담금이 차등 적용된다.

서비스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신분증과 사업별 구비서류를 지참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복지정책과 맞춤형복지지원팀 또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과수화상병’정밀예찰 강화...확산 방지 노력

파주시는 사과‧배 과원 106ha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정밀예찰을 강화한다. 과수화상병은 세균병의 일종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주로 발생하는 검역병해충으로, 감염되면 잎이나 줄기가 불에 타 화상을 입은 것처럼 붉은 갈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보인다.

파주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6개소에서 과수화상병이 발생했으나, 파주시와 과수재배 농업인들이 꾸준한 예찰 및 사전 방제를 통해 지난해에는 과수화상병이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동계예찰을 비롯해 연간 5회의 정밀예찰을 실시할 계획이며,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바른 과수 전정 및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진행하며, 1월 26일에는 사과 전정 교육을, 2월 17일에는 과수화상병 교육을 실시한다.

겨울철 과수화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병원균이 잠복할 수 있는 궤양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가지치기(전정)를 실시할 때 과수원 출입자의 신발‧의복을 소독하고, 도구는 작업 중간마다 수시로 소독(70% 알코올 또는 락스 20배 희석액) 해야 하며, 가지치기한 부위는 도포제를 사용해 병해충 감염을 방지해야 한다.

▣ 폐토너·폐건전지·폐종이팩 수거의 날 18일 운영

파주시는 오는 18일 사용 후 버려지는 폐기물을 재활용하기 위해 폐토너, 폐건전지, 폐종이팩 수거의 날을 운영한다.

수거의 날은 파주시청 차고동 앞에서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이며, 공무원뿐 아니라 시민들도 가정에서 보관 중인 폐토너나 폐건전지를 시청으로 직접 배출하거나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로 배출하면 된다.

수거된 폐토너는 가나안 근로복지관에서 재활용제품으로 활용되며, 폐건전지는 한국전지재활용협회, 폐종이팩은 제지회사로 보내 재활용하게 된다.

파주시는 폐토너, 폐건전지, 폐종이팩 수거의 날을 꾸준히 운영해 왔으며, 앞으로도 상·하반기로 나눠 연 2회 수거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수거의 날에는 폐토너 1,076개 폐건전지 5.5톤, 폐종이팩 18kg을 수거한 바 있다.

▣ ‘2023년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개최

파주시는 13일 평생학습관에서 파주시민과 평생학습 기관·관계자를 대상으로 2023년 평생학습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해와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사업설명회는 관내 38개 기관, 60여 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찾아가는 파주시민강좌 ▲평생학습동아리 ▲평생학습 매니저 ▲파주시 평생학습박람회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시민제안 우수프로그램 ▲성인문해교육 ▲우리동네 학습공간 ▲경기행복학습마을 ▲장애인 평생교육 ▲민주시민교육 등 11개의 사업에 대해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 예산은 4억6,900만원이며, 3월 초까지 11개 사업에 참여할 85개 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평생학습 매니저 사업을 위해 10명의 매니저가 선정된다.

서류 접수 기간은 오는 30일부터 31일 18시까지로, 파주시청 홈페이지 새소식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평생교육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 외국어 관광안내사 영어부문 모집

파주시는 1월 16일부터 30일까지 '제2기 파주시 외국어 관광안내사'를 모집한다. 외국어 관광안내사는 임진각 관광지에서 순환근무하면서 파주시의 역사·문화·자연 등 다양한 관광자원에 대한 외국어 안내로 방문객들의 편의를 돕는 역할을 맡게 된다.

자격 요건은 만 19세 이상 파주시민이면서 정확한 영어 구사 능력과 자원봉사자로서 사명감 및 관광서비스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

외국어 관광안내사는 영어 능력, 봉사 정신, 관광 분야 전문지식 보유를 기준으로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스피치 능력, 서비스 마인드 평가 등을 기준으로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지원은 시 홈페이지 공고문에 게시된 지원신청서, 자원봉사활동 서약서, 동의서를 작성해 관광과로 방문 및 등기우편으로 접수하거나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파주시는 지난해 8월 임진각 관광지에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를 개관해 DMZ평화관광과 임진각 곤돌라 등 자연과 관광을 아우르는 관광 투어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 겨울방학 맞이‘파주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Ⅰ’신청

파주시는 미래의 생산자이며 소비자인 어린이들을 위해 ‘파주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Ⅰ’ 체험 교육을 오는 31일부터 총 8회에 걸쳐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농산물 활용 가공 교육으로, 파주에서 재배되는 찹쌀과 제철 과일을 활용한 ‘과일 찹쌀떡 만들기 체험’을 주제로 실시한다.

특히, 파주 농산물의 우수성과 친밀감을 높이는 식생활 개선 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들과 학부모가 실습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식습관 개선을 도모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접수는 1월 16일부터 파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산가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는 앞으로도 파주 농산물의 소비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어린이 농산물 가공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벼 건조장 조성 지원 사업 신청 접수

파주시는 19일까지 ‘벼 건조장 조성 지원 사업’을 신청 받는다. ‘벼 건조장 조성 지원 사업’은 농업인들에게 벼 건조장 조성을 지원해 영농편의를 도모하고 농촌 일손 부족을 해소하는 등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벼 건조기, 곡물 이동기 등 벼 건조에 필요한 장비 구입비의 50%를(시비100%) 지원하며, 신청 자격은 주 재배작물이 벼인 관내 농업인 및 지역농협, 작목반, 영농조합 등 공동경영체에 한해 가능하다.

현지조사, 사업계획 타당성 검토 및 농업정책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월 중순에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업내용 및 추진계획은 파주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사업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농지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 제23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개회

파주시의회는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2023년 계묘년 첫 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임시회는 16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상임위원회별 2023년도 시정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와 함께 조례안 등 민생과 밀접한 일반 안건 등을 처리한 뒤 20일 제2차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폐회한다. 이번 임시회를 통해 조례안 16건, 동의안 1건, 의견청취 1건 등 총 18개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성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도‘더 새로운 파주,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파주시의회 의원 모두 시민의 곁에서 지역의 문제와 시급한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임시회는 2023년의 시정방향을 설계하는 첫 회기인 만큼 의정활동의 중심에 시민의 뜻이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 모두가 노력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파주시의회, 설 명절맞이 이웃돕기 물품 전달

파주시의회는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고 사랑을 실천하고자 19가구에 위문품을 전달했다.

시의회는 매년 명절을 맞아 불우이웃 가구에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번 설은 코로나19 영향을 감안해 해당 읍면동에서 각 가구에 쌀, 라면, 김 등 물품을 전달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이성철 의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나눔과 소통을 통해 모두가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힘쓰겠다”며 “이번 설명절은 소외계층과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살피며 온정을 나누는 따뜻한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파주시의회, 교하 족구장 건립 벤치마킹 시행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은 조성환 경기도의원, 파주시청 체육과 공무원, 족구협회 관계자와 함께 지난 13일 김포시 서암생활체육공원을 방문, 벤치마킹을 시행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김포시에서 2019년 착수, 2020년 완공되어 운영 중인 서암생활체육공원 내 족구장을 방문, 우수 시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설치 현황, 이용 형태 및 유지관리 방안을 확인하여 교하 족구장 건립에 최적 계획안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벤치마킹 참여 의원들은 관계자의 협조하에 내·외부를 둘러보며 막 구조물 족구장 설치현황 및 장단점을 확인하고, 족구장 이용 형태 및 시설 유지관리 방안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류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